[판소리와 서양 오페라, 뮤지컬 비교] 판소리와 서양 오페라, 뮤지컬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판소리

2. 오페라

3. 뮤지컬
본문내용
판소리는 모든 계층이, 즉 시골에 사는 나무꾼부터 위로는 왕까지, 어린 아이부터 할아버지까지, 남자는 물론이고 부녀자까지 모두가 좋아하던 갈래였다. 판소리는 소리 판을 만들고 부르는 소리여서 판소리이고, 이야기 한 판을 모두 소리한대서 판소리이다. 소리 판의 중앙에는 판소리 광대가 서고, 그 옆에 북 장단을 치는 고수가 앉고, 그 주위를 사람들이 빙 둘러선다. 이 판은 장터 한 구석에 만들어질 수도 있고, 부잣집 마당에 만들어질 수도 있다. 판소리 광대는 이렇게 넓은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을 울리고 웃겨야 했다. 그러기에 판소리 명창이 되는 길은 멀고도 험난했다. 대개의 노래 갈래가 그렇듯이 판소리의 발생에 대해서도 막연한 추정만이 가능할 뿐이다. 갈래의 성립을 보게 된 판소리는 이후 부단히 자신을 갈고 다듬고 보태며 우리 음악의 대표적인 갈래로 우뚝 서게 되었다. 먼저, 현재 전하는 판소리를 쭉 일람해본다. 이어 판소리의 전승자였던 광대에 대해 알아보고, 판소리 갈래의 성립과 변천을 간략히 살펴본 후, 판소리를 제대로 듣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을 공부하기로 한다.
2.판소리 둘러보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괜찮네요~자세하고요
  • rhy***
    (2014.06.12 03:46:50)
회원 추천자료
  • 창극,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서양 청소년의 동양에대한 기대감과 판타지 충족.결혼 전후의 외국인 커플- 이 전통혼례를 다루고 있는 만큼, 전통혼례에 대한 극과실제로 전통혼례를 체험할 수 있는패키지 상품 개발.T : Targeting 표적시장1. 목표시장의 경쟁률 및 경쟁사 조사2012년 현재 국내 상설 중인 넌버벌 퍼포먼스는 총 17편- 2010년 방한 외국인 879만 7658명 가운데 12%인 103만9763명이 넌버벌 퍼포먼스 감상- 이중 의 관광객 관람수는 총 64만명, 전체 60% 이

  • [대중문화일반론] 대중문화의 역기능에 따른 계층화현상
  • 뮤지컬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겠는가?A) 지금은 많이 덜 해졌다고는 하지만 예전엔 성악가들이 심하게 뮤지컬을 무시했다고 들은 바가 있다. 뮤지컬과 비교 대상이 되는 오페라의 경우에는 정적인 음악을 하며 고급스럽게 진행되는 상위 계층의 문화로서 오랜 역사 속에서 발전해 왔지만, 뮤지컬은 격한 춤을 춰야 하는 동적인 거리의 문화로서 발전해 왔다. 이런 발전의 역사적 차이가 성악가들에게 어떤 특권 의식을 준 것은 아닌가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오페라의 특징(2) 18세기 프랑스 오페라의 특징(3) 18세기 독일 오페라의 특징5) 19세기 낙만 오페라의 특징(1) 19세기 이태리 오페라의 특징(2) 19세기 프랑스 오페라의 특징(3) 19세기 독일 오페라의 특징(4) 19세기 러시아 오페라의 특징6) 근대 오페라의 특징7) 현대 오페라의 특징5. 우리나라 오페라의 역사와 특징1) 우리나라 오페라의 역사2) 우리나라 오페라의 특징3) 우리나라 오페라 각 시대의 특징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서양음악

  • [음악] 한국의 창작 음악 중 크로스오버 음악
  • 서양음악의 크로스오버 21세기의 한국 음악 또는 국악과의 생존 내지 영역 확대를 위해서는 최근 증가하기 시작하는 국악과 서양음악의 ‘크로스오버’에 대한 수요층을 확보해 가면서, 세계음악시장에서 당당히 살아남을 ‘월드뮤직’ 단어 상으로는 세계의 모든 음악을 말하지만, 가요나, 팝을 제외한 제 3세계의 음악을 통칭한다고 볼 수 있다. 샹송, 브라질의 쌈바, 남미의 라틴 음악, 탱고, 아프리카의 음악 등 비교적 가요와 팝에 비해서는 관심도

  • 한국의 판소리와 창극
  • 비교될 수 있는 강(講)이 위주가 되고 창(唱)은 보조적 기능만을 담당하며, 형식을 위주로 하는 논리적 구조의 서사시이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문화적으로 빈번한 교류가 있었으며, 강창 발생의 사회적 배경은 판소리 형성의 배경과 유사하다. 또한 담당 계층이 유사한 것 등은 발생 시기의 현격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강창 형태가 판소리의 형성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없게 한다.④ 판소리와 불교의 관계우리의 민간 예술 중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