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GM대우자동차 마티즈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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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티즈 선정동기
- GM 대우 소개
- 마티즈 소개, 선정동기

2. SWOT 분석

3. STP 전략
- 시장세분화전략
- 표적시장 선정
- 포지셔닝 전략

4. 4P 믹스
- 제품
- 가격
- 유통
- 촉진

5. 마티즈 성공요인

6. 개선사항

7. 부록
본문내용
소비자 포지셔닝

‘마티즈Ⅰ’출시 당시, 대우자동차는 경승용차의 후발주자라는 약점을 극복해야만 했다. 때문에 신선한 이미지로 되도록 많은 곳에서 마티즈Ⅰ을 선보여야 했다. 이에 대우자동차는 ‘마티즈Ⅰ’을 온갖 스포츠행사에 경품으로 내걸었고, 신세대 스타를 기용하여 마티즈1 의 감각적이고, 세련된 그리고 경제적인 면을 부각 시켜 ‘마티즈Ⅰ’에 대한 소비자들이 인 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하였다. 이러한 ‘마티즈Ⅰ’의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으로 인해 이후 ‘마 티즈Ⅱ’가 출시되었을 때는 소비자들에게 이미 마티즈에 대한 이미지와 인지도가 어느정도 형성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었다. 그래서 기존의 소비자를 유지하고, 구매를 망설였던 다른 소비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달라진 경승용차 우대혜택을 강점으로 내세워 광고를 내보냈고, 마티즈의 이미지에 걸맞게 신세대 스타를 광모모델로 기용하였다. ‘경차혜택’을 전면적으로 앞세워 ‘경제적이고 고급스런 경차’의 이미지를 싶어주고, 보다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당시 IMF 라는 경제적 분위기에 최대한 편승하여 소비자들의 경차에 대한 관심을 끌고자 하였으며, 철저한 고객 지향적 마케팅으로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 할 수 있는 각종 행사와 대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티코와 마티즈Ⅰ의 출시 이후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인 경차’라는 인식이 강하였다. 하지만 ‘마티즈Ⅱ’는 성능, 디자인, 경제성 등을 모두 고려한 ‘고급 경차’라는 이미지 구축을 위해 전력을 기울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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