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암 송시열의 정치사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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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우암 송시열의 생애와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우암 송시열의 생애 그리고 그의 스승들
Ⅲ. 우암 학파
1. 우암 학파의 형성
2. 우암 학파의 학맥
Ⅳ. 우암 송시열의 정치사상
1. 심학(心學)에 입각한 왕도정치(王道政治)
2. 산림정치
3. 대동법
4. 예송논쟁
1) 1차 예송논쟁(기해예송)
2) 2차 예송논쟁(갑인예송)
Ⅴ. 결 론
본문내용
17세기 조선 사회는 사상사적 측면에서 두 가지 현저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첫째는 당면한 사회 피폐의 구제와 제반 모순의 개혁에 현실적 관심을 집중시켰던 실학사상의 대두이며, 둘째는 예학과 존주론 등으로 표현된 성리학의 경직화 현상이었다. 후자는 특히 전통적인 관념과 질서를 유지하려는 보수적이고 배타적인 정통의식에 집착하게 되었는데 우암 송시열이 이 경향을 대표하는 학자, 정치가라 하겠다.
일반적으로 송시열은 국보 239호로 지정된 초상화속의 노인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 초상화 속의 송시열은 노인답지 않은 날카롭고 고집스러운 눈매로 앞을 응시하고 있다. 이름은 전해지지 않지만 초상화의 작자는 송시열이란 한 인간이 그때까지 걸었던 고집스런 생애를 화폭에 담으려고 노력한 것으로 보여 진다.
‘우암 송시열’ 그는 조선시대 학자이자 정치가이다. 그의 이름 앞에는 대(大)라는 접두사 가 붙는데 그의 학문과 정치가 고명하고 고결했다는 뜻은 아니다. 즉 대라는 접두사를 붙여야 할 만큼 학문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 그렇다면 그의 학문적 정치적 사상이 당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그의 정치사상 평가는 어떻게 내려져야 할 지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1) 송자대전 송시열
2)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 이덕일 김영사
3) 조선조 성리철학의 구조적 탐구 최근덕 성균관대 출판부(2001)
4) 우암 송시열의 정치사상 연구 이영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부속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조선철학사 Ⅱ 정성철 이성과 현실, 1988
6) 조선철학사 上 정진석 이성과 현실, 1988
7) 한국인물유학사 한국인물유학사편찬위원회, 1996
8) 조선사 인물 여행 조동림 신사출판사, 1997
9) 한국인물탐사기4 김동욱 오늘, 1996
10) 이야기 인물 한국사 이이화 한글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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