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암 송시열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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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2. 사상에서의 송시열

3. 정치에서의 송시열

4. 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1607 (선조 40)∼1689 (숙종 15).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은진(恩津). 아명은 성뢰(聖 困). 자는 영보(英甫), 호는 우암(尤菴)또는 우재(尤齋).
17세기는 16세기 중반부터 뿌리내린 사림의 지배체제가 내외적인 충격에도 불구하고 그 지배구조를 공고히 했던 시기였다. 그러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은 사림지배체제의 확립 이후 조선사상계의 주류로 잡아가던 성리학의 역사적 기능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고영진,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풀빛, 1999, 90-96쪽

따라서 17세기 사상계는 초반부터 주자 중심의 성리학 뿐만 아니라 서경덕․조식의 사상, 양명학․불교․노장사상 등이 부각되면서 다양한 사상 조류들이 전개되었다. 특히 임란 이후 서경덕학파․조식학파로 구성된 북인정권의 성립과 광해군의 즉위는 이러한 현상을 더욱 촉진시켰다.
나아가 이 시기는 양란의 물질적․정신적 충격을 극복해야 하는 현실적 필요성 때문에 성리학의 철학적 측면보다는 의리명분적 측면과 사회경제적 측면에 관심이 두어져 왕실의 전례 문제와 북벌론, 그리고 대동법․호포법․오가작통제․노비종모법․양역변통론 등의 사회경제정책을 둘러싸고 각 정치세력 사이에 격렬한 논쟁과 대립이 벌어졌다.
서인산림 송시열은 이러한 17세기 조선사회의 변화의 한 가운데 있었던 인물이었다. 그에 대한 평가는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퇴계나 율곡에 비해서도 조선 정치사상계에 미친 영향이 적지 않았던 송시열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준석, 조선후기 정치사상사 연구-국자재조론의 대두와 전개, 지식산업사,2003
디지털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2001
두산세계대백과사전,2001

고영진, “송시열의 사회개혁사상”, 광주대학교, 2000
지두환, “우암 송시열의 생애와 사상”, 국민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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