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국문학] 매판자본가-긍적적 기능을 수행한 매판자본가에 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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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매판의 기원
2.<일출>
-근로자·농민·중소계층 對 매판재벌 및 특권층
3.<자야>
-민족 자산계급 對 매판자산계급
4.매판의 기능
① 외국상인과의 경쟁
② 매판의 산업체에 대한 투자
③ 기업관리자로서의 매판

5.매판의 민족정신 -정관응을 통해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21C에 들어서서 19C의 중국을 떠올리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중국이 세계무대에 다시 등장하는 상황에서 처음 얼굴을 내밀었던 시대를 돌아본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왜냐하면 중국은 그 시기를 거침으로써 수 천년동안 젖어 있던 자기중심의 세계에서 걸어 나와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엄청난 대가를 치르고 국제 사회의 일원이 되었으며 비로소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정관응<<盛世危言>>, 2003년 8월, 책세상, 7~12쪽 참조
그리고 바로 그 중심에 변화를 피하지 않고 맞서 싸운 ‘매판’이 있었다.
최근 중국의 위상이 급부상 하면서 세계가 중국의 경제에 주목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 속에서 중국 상인에 대한 관심 또한 고조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중국의 상인, 그리고 상인 정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이에 19C의 동양과 서양의 가교역할을 했던 ‘매판’에 대해 연구 하고자 한다.
중국에서 매판(買辦)이란 말은 그리 긍정적으로 생각되지 않았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농을 중시하고 상을 천시했던 유교적 가치관 상인을 천시한 원인을 유교적 가치관에서 찾는다. 사(士)는 지배계급이었다. 농(農)은 당시 전체 국민의 90% 이상이 꾸리던 가장 중요한 산업이었다. 기술자라고 할 수 있는 공(工)은 대개 중인이었다.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사다리에서 상(商)은 가장 바닥이었다. 유교적 가치관으로 보면 직접 생산하지 않고 남이 생산한 물건을 거래해 이문을 챙기는 상업은 군자가 할 일이 못되었다. <<신동아>>최인호
이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매판들이 활동하던 시기에도 중국인들은 그들이 가졌던 민족의식을 보려하기 보다는 유교의 논리를 따르지 않는다 해서, 나중에는 중국인을 위해 일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매국노 취급을 받는다. 그렇게 취급됨으로써 이들이 중국근대사에서 보여준 여러 가지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들은 항상 사람들에게 경시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정관응<<盛世危言>>, 2003년 8월, 책세상
하오옌핑<<동과 서양, 전통과 근대를 잇는 상인 매판>>,2002년 9월, 씨앗을 뿌리는 사람

陣思和<<20세기 중국문학의 이해>>, 청년사, 1995년

김하림외<<중국현대문학의 이해>>, 한길사, 1991년

정수국, 윤은정<<중국현대문학개론>>,신아사, 1998년 2월

조우<<日出>>, 1996년 6월, 한국문화사

최진섭<<한국언론의 미국관>>,2000년 3월 ,살림터

이용수<<서울에 남겨둔 제너널 리의 코리아 파일>>, 1996년, 지식 공작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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