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어중문학] 유종원 `삼계`(三戒)의 풍자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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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유종원의 사상적 기반
(1)무신론을 바탕으로 한 진보적인 세계관
(2)‘생인위주’의 정치사상
(3)‘문이명도’의 문학사상
3.우언문에 나타난 풍자성의 배경
(1)우언문과 풍자와의 관계
(2)유종원 우언문의 탄생 배경
4.유종원의 <삼계> 분석
5.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문학의 유구한 역사 속에서 유종원의 문학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유종원의 산문은 크게 논설문, 우언문, 유기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유종원의 문학에 대한 연구도 이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우언문은 유종원의 산문예술의 성취에 있어서 그 풍자성과 교훈성으로 인하여 중국산문 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된다. 유종원 이전의 우언은 대다수 문인들에게 단지 하나의 특별한 표현기교로만 인식되었을 뿐, 문학형태의 하나로 독립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정받지 못했었다. 그래서 단편산문의 하나로, 또 독립된 문학형태로 우언이 그 위치를 굳히게 되는 유종원의 출현은 기다리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유종원 우언의 대표적 특징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풍자성이다. 그는 지극히 광범위한 문학세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 작품 또한 대단히 방대한 양에 이른다.
유종원의 창작 활동은 대부분이 그의 정치 활동이 실패하여 永州로 폄적된 이후에 이루어진 것이며, 우언문도 예외는 아니다. 단성민은 유종원의 모든 창작 활동은 바로 그의 ‘피눈물나는 체험의 표출’ 단성민, 《柳子厚寓言文學探徵》, 대북, 문진출판사, 민국 74.7.
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유종원이 처한 환경적 악조건을 충분히 설명하는 것이다. 사실 유종원은 중앙 정계에서 배척당한 죄인의 신분으로 자신이 표현하고자 했던 원래의 형태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조금 다른 형태로 감추어서 표현해내고자 우언의 기법을 많이 사용했다. 유종원의 문학을 연구할 때에 그의 사상이나 역사적인 배경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병행되어야만 보다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柳河東全集》양가락, 臺北, 世界書局, 1988, 제5판
《唐宋八大家評傳》양가락, 臺北, 世界書局, 民國67.9.
《柳子厚寓言文學探徵》 단성민, 대북, 문진출판사, 민국 74.7.
〈유종원 우언문의 풍자성 연구〉 홍승직, 고려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86. 12.
《중국의 어제와 오늘》왕순홍, 평민사, 1998,
《중국문학사》
《문학의 이론》르네웰렉,오스턴워렌 저, 이경수 역, 문예출판사,1966,
《한국풍자문학연구》이정탁, 서울, 이우출판사,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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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송팔대가》이회문화사, 1988.
〈유종원 우언문의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김용작, 한국외국어대학교,
《中國寓言文學史》陳蒲淸 著, 吳洙亨 譯, 소나무, 1987.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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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柳宗元散文硏究〉 吳洙亨, 서울大 博士論文,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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