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일제 강점기 후반(1935~1945)의 시- 백석과 이용악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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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개괄
Ⅱ.백 석
【시인 백석 연보】
1.민속적 소재
1)방언의 세계
2)서술시적 면모
3.고향의 느낌 자극, 훼손된 것에 대한 회복 의지
4.순응과 인내, 의지의 태도
5.백석과 모더니즘
Ⅲ.이 용 악
【시인 이용악 연보】
1.가난이라는 현실문제의 형상화와 그 방법론
1)민족적 고통의 제유로서의 개인적 고통
2)서사적 진술과 서정적 감성의 언어 사용
2. 리얼리즘적 면모, 프로문학과의 맥
Ⅳ.백석 시와 이용악 시의 시대사적 의의
1.백석 시의 시대사적 의의
2.이용악 시의 시대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시단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주목받는 시인
1930년대 후반에서 1940년대 전반에 이르는 민족적 암흑기에 우리의 문학 활동도 일제의 심한 탄압과 간섭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어 신문과 잡지가 폐간되기 전까지 시인들의 창작 활동은 이전 어느 때보다 활발한 양상을 보였다. 이 시기에 주류를 형성했던 시운동은 모더니즘이다. 모더니즘은 이미지즘과 실험적 경향들을 아우르는데, 모더니즘의 뒤를 이어 생명파(서정주․유치환)와 청록파가 또 다른 흐름을 형성하면서 나타났다. 한편 이러한 시단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이 시기의 시문학에서 주목되는 시인으로 백석과 이용악을 언급할 수 있다.
2.제뿌리에 새호흡을 담은 시
훌륭한 문학 작품의 제반조건으로 두 가지를 들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자신의 생각, 감정을 독자가 널리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공감대의 형성이다. 이것을 우리는 시와 문학의 일반성 내지 보편성이라고 한다. 이런 측면과 함께 작품은 개성, 특수성도 튼튼하게 확보할 필요가 있다. 본래 시와 예술의 바탕이 되는 것은 그 제작자가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터전이며 사회다. 그리하여 그의 생각, 감정, 말과 문체가 모두 거기서 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 작품들을 “제 뿌리를 지닌 가운데 보편성도 확보된 시”라고 한다면 여기서 현대성이 문제 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보면 30년대의 우리 시에는 또 하나 개척의 손길을 뻗쳐야 할 서부가 있었던 셈이다. 그것이 현대적인 문체와 의장을 갖춘 가운데 그 뿌리의 한쪽이 우리 쪽에 닿아 있는 작품의 제작 발표였다. 30년대 후반기에 이에 대해 기능적으로 대처한 시들이 나타났는데 백석, 이용악 등의 시가 그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현대문학사』, 신동욱 편저, 집문당, 2004
『한국현대문학사』, 김윤식․김우종 외 34인, 현대문학, 1989
『한국현대문학사』, 김선학, 동국대 출판부, 2001
『한국현대문학사』, 권영민, 민음사, 2002
『한국문학사』, 김윤식&김현, 민음사, 1989
『신문학사조사』, 백철, 신구문화사, 1980
「백석론」,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한국문학의 지형도』, 서범석, 보고사, 1999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장석주, 시공사, 2000
『백석전집』, 김재용 엮음, 실천문학사, 1997)
『다시읽는 한국 시인』, 유종호, 문학동네,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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