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고도를 기다리며(Wating For Godot)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작가연구
Ⅲ. 작품 해설
1. 인물을 통해 본 고도를 기다리며
1) 블라디미르 2) 에스트라공 3) 포조 4) 럭키 5) 소년

2. 관계를 통해 본 고도를 기다리며
1)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 2) 포조와 럭키 3)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
4) 고도와 소년

3. 언어를 통해 본 고도를 기다리며
1) 언어의 단절 2) 의미전달의 한계
3) 소통의 부재 4) 사건 중심이 아닌 상황중심의 극

4. 무대와 소품을 통해 본 고도를 기다리며
1)무대 2) 모자 3) 시계 4) 나무 5) 채찍

IV. 1막 vs 2막 - 주제구현

1. 포조와 럭키가 눈이 멀고 벙어리가 된 것
2. 디디와 고고의 놀이
3. 내일은 정말 내일인가
4. 나무에 새로운 잎이 핀다는 것은?
5. 헤어지자고 하면서도 그들이 떠나지 않는 이유 -자유의 본질은 구속이다

Ⅴ. Waiting for Godot

1. 고도의 의미 2. 기다림의 의미

Ⅵ. 고전으로 고도를 읽는 이유 - 당신도 미쳐 있습니까?

1. 시, 공간의 부재를 통한 영원한 문제인 존재의식에 대한 고뇌
2. 기다림이라는 보편적 문제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
3. 적나라하지 않으면서도 가슴을 시큰하게 하는 매력
4. 꼭 읽어야 할 듯한 책
5. 읽을 때마다 다르게 해석되는 매력

VII. 결론
V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도를 기다리며>는1953년 1월 처음 초연한 이래, 현대 연극사에 있어서 ‘부조리극’, 혹은 ‘반극‘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면서 지난 반세기 동안 극작형식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존재의 무 목적성, 인간과 인간 사이의 단절, 삶의 무의미성 및 인간 소외를 그려내면서 형식과 내용의 측면에서 모두 인간의 실존에 대한 독특한 부조리 양상을 제시한다.
실제로 전쟁 중에 베케트 자신이 직접 겪은 체험이 이 작품의 바탕을 이루고 있다는 점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아일랜드인 으로서 지하 저항 단체를 위해 파리에서 일하고 있던 그는 결국에는 도망을 가야할 처지가 되고 만다. 그는 일하고 있던 지하 저항단체가 발각되어 프랑스 남단에 위치한 어느 미점령 지역으로 피신하여 외딴 시골의 어느 작은 호텔에 숨어서 살았다. 거기서 그들이 한 일은 전쟁이 끝나기를 기다리는 일뿐이었다. 어느 누구도 전쟁이 과연 언제쯤 끝날지 예측할 수가 없는 상황이었으므로 베케트와 동지들은 대부분이 유태인인 다른 피난민들과 함께 이야기를 서로 나누며 시간을 보냈다. 얘기 거리 하나가 동이 나면 또 다른 화제 거리를 찾아내야만 했다. 바로 이것이 <고도를 기다리며>에 나오는 대화의 패턴이다.
죽어가는 암 환자의 계속적인 비명소리가 자기작품의 유일한 형식이라는 베케트의 진술은, 고통의 경험이야말로 예술의 기반이요 추진력이라는 것을 그 자신의 체험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우리조의 발표는 고통과 부조리극 자체에 의미를 두기 보다는 부조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작가 자신이 인물이나 상황들을 통해 드러내 보이는 극적기법을 고찰하고 인물들 간의 관계를 살핌으로써 작품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제공하고, 왜 이 작품이 고전이 되었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는 방향으로 진행하겠다.
참고문헌
강재원. 현대드라마 - 「 고도를 기다리며 」 의 시간세계 ( Thoughts of Time in Waiting for Godot ). 서울 : 한국드라마학회, 2002.
김찬자. 외국 연극 : 연극과 신화 - 베케트의 「 고도를 기다리며 」 를 중심으로. 서울 : 한국연극학회, 1999.
김소임. 사무엘 베케트, 고뇌와 실험의 현장. 서울 : 건국대학교, 1995.
김희라. Waiting for Godot에 나타난 희망의 구조. 서울 : 한국현대드라마학회, 2003.
김명윤. 사무엘 베케트의『고도를 기다리며』에 나타난 登場人物硏究. 서울 : 상명대학교, 1998.
김윤응.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에 나타난 극작술과 시간에 대한 고찰 ,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1976.
박일영. 베케트의 자전극, 타자 혹은 죽음에 관한 기록: 『난 아니야』와 『그 시절』을 중심으로. 서울 : 한국현대드라마학회, 2004.
손경배. 연극텍스트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 : "고도를 기다리며"의 대사기호를 중심으로. 서울 : 서강대학교, 1988.
손동철. 외국 연극 및 공연 이론 : [ 고도를 기다리며 ] - 베케트의 부조리 사상과 비희극성의 예. 서울 : 한국연극학회, 1998.
여영구. 고도를 기다리며 』 에 나타난 기법과 이미지 ( A study on Techniques and Images in Waiting for Godot ). 서울 : 한국드라마학회, 1998.
여석기. 현대연극. 서울 : 배영사, 1969.
오세곤. 극단 산울림의 《고도를 기다리며》 해외 공연. 서울 : 한국교육연극학회, 2003.
이정옥. 시무엘 베케트의 극적 언어 연구 - 『고도를 기다리며』를 중심으로. 서울 : 상명대학교, 2002.
장정화. 어휘통계를 통한 "고도를 기다리며"의 작품분석.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1985.
황훈성. 문예미학5 :『 고도를 기다리며 』다시 읽기. 서울 : 문예미학회,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
  • jin***
    (2005.12.01 01:55:33)
회원 추천자료
  • 부조리극 -사무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이현화 `산씻김`을 중심으로
  • 고도를 기다리며 En attendant Godot」(1952)의 성공으로 일약 그 이름이 알려졌으며, 앙티테아트르(anti-theater)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리고「이름 붙일 수 없는 것 L’Innommable」(1953)은 누보 로망(nouveau roman)의 선구적 작품이며, 그 외에 희곡 「승부의 끝 Fin de partie」(1957) 「오, 아름다운 나날 Oh! Les beaux jours」(1963) 「연극」(1964), 모노드라마에 「최후의 테이프」(1960), 소설에 「일에 따라 Comment C’est」(1961) 등이 있다. 그는 그의 전 작품을 통해 세계의 부조리

  • 사뮤엘베켓과 그의 작품 `고도를기다리며`에 관한 연구
  • 작품들을 써냈지만, 생의 마지막에 그는 자신의 작품들을 침묵과 무(無)의 얼룩들 이라고 평하였다.2. 「Waiting for Godot」고도를 기다리며.「Waiting for Godot」는 사뮤엘 베켓의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인정받는다. 초고는 1948년에 프랑스어로 쓰여졌고, 후에 베켓 자신이 영어로 번역하였다. 첫 번째 공연은 1953년 1월 5일, 파리의 Left Bank Theater of Babylon에서였다. 연극의 명성은 점차 세계로 전해지게 되었고, 순식간에 유명해지게 되었다. 전세계적으로 이

  • 부조리극의 역사와 특징 및 사무엘 베케트의 `Endgame` 작품 분석
  • 작품 초반에 Clov는 각각의 grain이 어떻게 heap이 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heap이 불가능하다고 말한다.2) Hamm과 Clov는 존재의 순환을 거부함주제분석-2-공허함과 고독(unspoken theme)Hamm과 Clov는 계속해서 왜 자신들이 함께하는지 의문을 제기=> 독백에서 그들의 삶은 고통 뿐, 공허하고 아무것도 남지 않았기 때문에 누군가가 옆에 있는 것으로 그러한 고통을 덜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함주제분석-3Waiting for Godot고도의 이미지는

  • [졸업] [영문,영어영문] 영국 연극사적 관점에서 분석한 Shakespeare의 작품 세계
  • 작품에 나타난 엘리자베스 시대 연극의 무대 관습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1997.2. 셰익스피어 시대의 문학1) 엘리자베스 시대의 문학 ( 1558년∼1603년 )(1) 엘리자베스 시대의 영시이 시대에 가장 유행한 시형은 소네트이다. 소네트는 일정한 운율을 갖춘 14행의 시로 엘리자베스 시대의 시인들은 이탈리아 소네트와 영국 소네트라는 두 종류의 소네트를 썼다. 둘은 운(韻)의 배열에 차이가 있다. 와이어트 경(Sir Thomas Wyatt)은 16세기 초반에 이탈리아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나 종 혁(서강대 영문과 박사수료)차 례1.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작품, 연보, 전기, 저서목록2.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3. 『비평논집』(Essays in Criticism)4. 『문학과 도그마』(Literature and Dogma) 5. 『영미 실리주의』(Philistinism in England and America)6. 『켈트문학론』(On the Study of Celtic Literature)7. 『서간선집』(Selected Letters of Matthew Arnold)8. 논문 「문학과 과학」(Literature and Science) 9.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10. 19세기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