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조선시대 한문학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 - 시인들의 유파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조선전기
1. 역사적 배경
2. 문학사조
1) 載道 卽敎化
2) 性情醇化
3) 交隣的 詞章論
(1) 관각문인―훈구파
① 鄭道傳(1337~1398)
② 權近(1352~1409)
③ 徐居正(1420~1488)
④ 成俔(1439~1504)
(2) 처사문인―사림파
① 金宗直(1431~1492)
② 金宏弼(1454~1504)
(3) 방외문인
① 金時習(1435~1493)
② 魚無迹( ?)
③ 南孝溫(1454~1492)
Ⅲ. 조선중기
1. 문학사조
1) 당풍을 주로 썼던 인물들
(1) 삼당시인
① 崔慶昌(1539~1583)
② 白光勳(1537~1582)
③ 李達(1539~?)
(2) 그 외
① 鄭澈(1536~1593)
② 林悌(1549~1587)
③ 李邈光(1563~1628)
④ 權韠(1569~1612)
2) 委巷侍人
① 崔起南(1559~1619)
3) 여류시인
① 黃眞伊(?)
② 李玉峰(?)
③ 許蘭雪軒(1563~1589)
Ⅳ. 조선후기
1. 역사적 배경
2. 문학사조
1) 실학파
① 星湖의 世敎論
② 茶山
③ 燕岩의 愍時病俗論
2) 조선풍
3) 白嶽詩壇과 眞詩運動
① 金昌協(1651~1708)
② 金昌翕(1653~1722)
4) 紀俗詩人
① 申維翰(1681~1752)
② 申光洙(1712~1775)
③ 洪良浩(1724~1802)
④ 金鑢(1766~1822)
5) 閭巷文學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조선시대에 한자가 창제된 이후에도 문자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즉, 구어는 우리말이었으며 문어는 여전히 한자로 존속하였다. 특히, 상위계층인 사대부들은 한글을 천시하고 한문을 높이 평가하여 한자생활을 꾸준히 계속하였는데, 이들의 이러한 가치관과 문화가 반영된 것이 바로 한문학이다. 다시 말해 한문학은 그것이 생긴 이래로부터 조선시대에도 꾸준히 그 자리를 굳히고 있었던 것이다.
한문학의 사상적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유가적 효용관과 도가적 자연관이 그것이다. 이 두 가지의 문학적 흐름은 조선 오백년 문풍의 큰 줄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한문학의 이러한 흐름을 한시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먼저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조선시대 한문학의 시대구분에 대해 언급을 하겠다. 조선시대 500여년은 한문학이 가장 번성한 시기로, 한문학은 곧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조선시대 한문학의 시대구분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이것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조선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조선전기ㆍ중기ㆍ후기로 나누는 방법이 있다. 한편, 박수천 선생님께서는 조선시대 한문학을 조선전기ㆍ중기ㆍ후기ㆍ말기로 나누는 것을 주장하기도 하셨다. 우리 조는 이 세 가지 방법 중 두 번째 방법을 수용하여 본문을 전개하고자 한다. 그러면 이제부터 조선시대 한시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을 조선초기와 중기, 그리고 후기로 나누어, 각 유파를 중심으로 하여 주요작가와 그 작가의 주요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ㆍ金相洪,《朝鮮朝 漢文學의 照明》, 이회, 2003.
ㆍ姜明官, 《朝鮮後期 閭巷文學 硏究》, 1991.
ㆍ閔丙秀, 《韓國漢詩史》, 太學社, 1996.
ㆍ이숙희,《漢詩 바로 보기, 거꾸로 보기》, 이회, 1998.
ㆍ金承璨 외,『韓國文學槪論』, 三知院,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