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해방 직후의 시 -`조선문학가동맹`과 `청년문학가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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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대상황

해방 직후의 시의 흐름

시인과 작품의 특징

정리 및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대상황
해방 직후, 한국의 현대시는 식민지 시대에 정신적 질곡에서 벗어나면서 시인들은 언어와 정신의 진정한 해방을 구가할 수 있게 된다. 또 모국어인 한글을 회복함으로써 민족 문화의 새로운 정립과 발전을 이룩하였다. 게다가 민족시의 새로운 전통을 확립하기 위한 모색 단계에 접어들었다. 하지만 해방은 우리의 주체적 능동적인 노력의 결과가 아니라, 연합국 승리라는 타율적인 것에 의존했다는 부정적 측면이 강했다. 결국 민족적 자주적 역량은 부족하였고, 극심한 혼란에 휩싸이게 되었다. 그리고 좌우익의 첨예한 갈등과 대립은 끝내 식민지 체험 이상으로 비극적 상황인 남북 분단이라는 민족 분열을 초래하게 된다. 그런 정치, 사회적 혼란은 문학에게까지 파급되었다. ‘조선문학가동맹’으로 표상되는 좌익과, ‘청년문학가협회’로 대표되는 우익이 그것이다. 그럼 우리는 이것의 흐름으로 해방 직후의 시에 대한 흐름을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신동욱 편저, 『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오세영, 『20세기 한국 시 연구』, 새문사, 1989.
김윤식, 『(교재용)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김용직, 『한국현대시사연구』, 일지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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