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아동문학 그림책 『Picture book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그림책의 정의

2. 어린이 그림책의 분류

3. 그림책의 발생 배경

4. 그림책의 특성

5. 그림책의 가치

6. 그림책의 평가기준

7. 결론

< The Tale of Peter Rabbit >

< The Story of the Three Bears >


< Millions of Cats >

< Sylvester and the Magic Pebble >

※ 참고도서

본문내용
그림책은 서적의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그림 또는 그림과 글이 융합해서 이루어지는 예술적 소산물로 정의된다. 따라서 그 종류가 다양하고 대상의 연령과 상관없이 글보다 그림의 비중이 큰 도서는 모두 그림책의 영역에 속한다고 본다.
그림책에서는 그림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면에서 일반적인 책과는 구별되며, 그림책에서의 그림은 글의 내용을 단순하게 보충하는 의미 이상의 것을 갖게도 한다.
인류가 의사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사용되는 표현수단을 크게 둘로 나누어 보면 ‘청각적 표현’과 ‘시각적 표현’이 있는데 언어는 일정지역과 언어를 습득한 사람만이 사용 가능하지만 이에 비해 그림은 상황 또는 사물의 시각적 형상을 중심으로 행해지며 보는 것이 주가 되므로 언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도 그림을 통해 의미를 수용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림책은 그림이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사용되며 전달하려는 사상과 감정을 그림만으로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주며 감각적 감성을 통하여 특별한 약속이나 교육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타운젠드(J. R. Townsend, 1995)는 책의 삽화와 그림책의 그림은 별개의 것이라고 지적하며, 그림책이란 적어도 그림이 글과 동등한 역할을 하거나 그 이상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그림책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참고문헌
『그림책이 아동에게 주는 영향』 박주연/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2002
『그림책의 세계』 신명호/계몽사/1994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 이야기책』김세희 현은자 공저/서원/1995
『아동 문학의 이론과 실제』 박춘식 저/학문사/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 그림책에 묘사된 아버지 역할
  • 그림책의 교육현장에서의 적극적인 활용과 계속적인 출판이 요망된다. 《주 제 어》 아버지 역할(Fathers role)  어린이 문학(Childrens literature)  그림책 (Picture book)Ⅰ. 서 론어린이들은 부모와 의사소통하면서 사회적 기술이나 다양한 정보에 대해 특정한 관점을 가지게 되고 사회화되어 간다. 이러한 학습은 어린이가 앞으로 더 넓은 다른 환경에 접했을 때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 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와의 상호작용이나 부모역할

  • 영미아동문학 그림책이란 무엇인가
  • 그림책(illustrated book)등으로 분류하여 그림책의 영역을 세분화 한다.3. 그림책의 발생 배경중세유럽에서 만들어진 초기의 서적물은 어린이용, 어른용이란 구분도 없는, 기독교 교리를 알기 쉽게 표현한 매체였다. 당시의 유럽은 문맹율이 높았으며, 따라서 성경의 교리를 전함에 있어서 그 뜻을 알기 쉽게 해석하여 보여주기 위해 서적에 그림을 이용하게 되었다.1658년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는 아동을 위한 그림책을 만들었는데, 그는 교사이자

  •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개념은 무엇이며,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자신과 주변의 생활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문학 작품을 아동문학 이라고 정의하고, 광의로는 아동이나 동심을 가지고 있는 어른들이 읽을 수 있도록 창조된 문학 작품이라고 한다. 아동문학은 감수성이 풍부한 작품들이 많아서 성인이 보고 읽으면서 동심을 느낄 수 있도록 창조된 작품이 많다. 더 넓은 의미로의 아동문학은 성인들의 마음속에는 아동성이 남아 있어 동심을 가지고 있는 성인들 역시 즐겨 읽을 수 있는 작품까지 아동문학의 범주에 포함한다. 아동문학은 그림책에서부터 동시,

  • [아동문학]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 책을 적당한 시기에 골라 주는 일은 그렇게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Ⅱ. 이론적 배경1. 그림책의 정의그림책은 유아를 위한 문학의 한 유형으로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은 글로,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은 그림으로 표현하여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낸 것으로 성인을 위한 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이경우외, 1997) 베이더(Barbara Bader, 재인용)는「American Picture Book」에서 그림책이란 그림과 단어들이 서로 의존하면서

  • [유아교육] 유아문학교육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ꊱ 유아 문학의 이론적 기초1. 정의 및 개념 2. 목적 및 목표3. 문학과 발달ꊲ 아동 문학의 역사1. 한국의 아동 문학사2. 외국의 아동 문학사ꊳ 유아문학의 장르1. 그림책2. 전승문학3. 환상문학4. 사실문학5. 지식그림책 6. 동시ꊴ 교육 방법1. 좋은 도서 선정2. 유아문학의 매체와 지도법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동화나 동시, 그림책 등의 유아문학은 유아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에 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