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청소년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폭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

3.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

4.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과 종류
1) 학교폭력의 특징
2) 학교폭력의 종류
3)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

5.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현실적인 문제
2) 최근 발표된 학교폭력 실태

6. 학교폭력의 발생현황과 조사
1) 학교폭력의 발생현황과 조사
2) 학교폭력 발생 후 처리의 문제

7. 학교폭력의 대책
1)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 전환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 조정 방안
3)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원조방안
(1) 피해학생 치료・재활 지원
(2) 가해학생의 선도 프로그램
(3) 교육부의 대안
4) 학교폭력 대책 미봉책이 아닌 근본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

8. 학교폭력청소년 문제를 정리하면서

9.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나라의 미래를 알려면 그 나라의 학교 교실을 찾아 가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5월 3일자 동아일보에 “선배와 친구들을 무시하고 잘난 체 한다”는 이유로 선배와 동급생들로부터 집단 폭행을 당해 혼수상태에 빠졌다가 이틀 만에 숨진 전북 순창 S고 1학년 이양의 사건이 보도되어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전해주고 있다.
학교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전수시키는 것은 물론, 학생의 능력을 개발하여 학생 모두가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것은 목적으로 한다. 특히 산업화와 핵가족화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가족과 이웃에 의하여 이루어지던 사회화 과정을 학교가 전담하게 되면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점차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식습득과 사회화 기능의 전수를 목표로 하는 오늘날의 학교는 입시위주와 대량 생산적인 교육현실로 인해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는 근거지가 되기도 한다. 입시와 성적으로 획일화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수의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퇴, 가출, 폭력 등의 학생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학교의 이러한 역기능 중에서 학교폭력은 가장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 한상철 외, 청소년 문제 행동, 학지사, 2003.
- 홍봉선 외, 청소년 복지론, 양서원, 2000.
- 김지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
- 김준호 외, 청소년 비행론, 청목 출판사, 2003.
- 한국 청소년 개발원, 전국 청소년 문제 행동 실태조사 연구, 2001.
- 청소년 폭력 실태 조사, 청소년 보호위원회, 2004.
- 교육 인적 자원부 보도자료, 2005.3.4.
- 동아일보, 2005.4.16.
- 동아일보, 2005.5.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학교차원, 가정차원, 국가(제도)차원으로 구분하여 논하시오
  • 학교폭력을예방하기위해서할수있는방법을학교차                  원 가정차원 국가제도차원으로구분하여논하시오 ,  ,  ( )     .목차학교차원 1.교육 프로그램 개발 1.1효과적인 감독 및 감시 1.2친밀감과 소속감 형성 1.3가정차원 2.가정 교육 2.1소통 및 대화 2.2모범적인 행동 모델링 2.3국가제도 차원 3. ( )법률 및 정책 개선 3.1선진적인 군입대 시스템 구축 3.2사회 참여 기관 지원 강화 3.3서론청소년들의 학교폭력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법
  • 리포트청소년복지론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법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의 시기적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2.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 등 학교폭력 현황3. 사회복지적 개입방법 검토4. 시사점 및 나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학과 학번이름Ⅰ. 서론오늘날 우리가 사는 사회는 인구구조 변화, 가족구조 변화, 경제위기 등 끊임없는 변화를 겪으면서 다양한 사회적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청소년의 가치관, 욕구, 문화 또한

  • 청소년복지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청소년복지론)
  • 청소년은 840만 명에 이르는데, 이 중 약 40만 명이 학교와 가정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들을 위기청소년이라고 부른다.이밖에 가정폭력으로 인한 가출청소년,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교를 떠난 청소년,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으로 외톨이가 된 청소년, 범죄에 연루된 청소년, 성매매 등에 대한 정책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청소년 문제를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자존감이 자존감, 우울감, 불안감을 감소

  • [청소년복지론] 학교 폭력 청소년 문제
  • 목 차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11) 학교폭력의 개념12) 학교폭력의 유형12.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23.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과 종류31) 학교폭력의 특징32) 학교폭력의 종류4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54. 학교폭력의 실태61) 학교폭력의 현실적인 문제-62) 최근 발표된 학교폭력 실태-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청소년들 ,의 문제에 대한 관리나 대처 방안에 대한 일관성이 없어지며 청소년 자체가 ,사회적으로 제대로 인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단계 청소년복지 제도의 개선과 확대 년대 2 - (1980~1990 )년대와 년대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복지 제도가 개선과 확대되 1980 1990었습니다 이는 청소년의 문제들이 사회적으로 인식되면서 새로운 제도들이 . ,차례대로 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제도들은 무상급식 학교폭력 예방 청소년 . , ,취업 보호 등이 있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