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론] 신화 , 원형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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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관 및 특성
2. 신화 &원형 비평의 이론
3. 신화 &원형 비평의 실제
4. 신화 & 원형 비평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신화가 인류의 원초적 사고와 표상을 담은 귀중한 유산이라는 데에 관심을 기울인다. 즉, 신화가 단순히 거짓말 같은 옛날이야기만이 아니라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는 태고의 현실에 대한 인간의 진술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신화와 같은 고대의 서사가 처음 어떻게 비롯되었는가를 알게 될 때, 우리는 지금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학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으리라는 기대를 갖게 된다. 이에 신화 ․ 원형 비평가들은 모든 문학의 모체로 신화를 선택했다. 이상우 ․ 이기환 ․ 김순식,『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2, 225 - 226면 참조.
본 요지서는 이제까지 학습해 왔던 역사주의 비평, 사회주의 비평, 정신분석 비평 등 다양한 문학 연구의 여러 방법을 모두 포섭해가며 문학을 단일한 근원으로 환원시키겠다는 야심 찬 목적을 가지고 있는 신화 ․ 원형 비평을 다뤄 보고자 한다.
먼저, 신화 ․ 원형 비평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이론가들을 살펴본다. 이후 본능과 함께 인간의 유전적 보편을 바탕으로 집단 무의식을 구성하는 보편적 상징이라 할 수 있는‘원형’, 휠 라이트의 ‘원형상징’ 및 원형의 이미지를 살피고, 이육사의 ‘광야에서’를 신화 ․ 원형의 방식으로 살피고 넘어간다. 마지막에는 신화 ․ 원형 비평의 문제점을 통하여 전체를 정리해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우종 & 김혜니,『문학비평론』, 범문사, 1984.
듀랑, 『신화비평과 신화분석』, 살림, 1998.
이명재,『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이상섭,『문학연구의 방법』, 탐구당, 1972.
이상우 이기한 & 김순식,『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2.
홍문표,『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프레이저,『황금가지』삼성세계사상, 역자 장병길.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신화와 역사』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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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학수준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료이다.
  • jolie***
    (2006.08.06 17: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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