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전기소설의 성립과 전개- 금오신화의 창작과 소설문학의 발달, 조선 전기 잡록의 문학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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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시대적 배경

Ⅱ-2. 잡록
Ⅱ-2-1. 잡록의 개관
Ⅱ-2-2. 작품분류
Ⅱ-2-3. 작품분석
Ⅱ-2-4. 문학사적 의의

Ⅱ-3. 가전체
Ⅱ-3-1. 가전체의 개관
Ⅱ-3-2. 작품분석

Ⅱ-4. 몽유록
Ⅱ-4-1. 몽유록의 개관
Ⅱ-4-2. 작품분석

Ⅱ-5. 금오신화
Ⅱ-5-1. 금오신화의 개관
Ⅱ-5-2. 김시습의 생애
Ⅱ-5-3. 사상과 작품의 관계성
Ⅱ-5-4. 작품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작품을 접할 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자료는 작품 그 자체이다. 이 외에도 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의 사상이라든가 가치관, 처했던 사회적ㆍ가정적 환경, 성품, 친구관계 등에 대한 고찰, 당대의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 작품의 유통과정, 독자의 수용에 대한 이해 등 다방면에 걸친 탐색 또한 긴요하다.
조선 전기라고 하면 조선의 건국으로부터 임진ㆍ병자 양란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조선 후기가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기의 성격을 띠고, 따라서 문학에서도 이러한 분위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데 비해 전기는 중세의 체제가 안정되어 있던 때였다. 조선 후기의 문학에서는 산문문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전기문학에서는 시가문학이 상대적 우위에 있는 것도 이러한 사회의 모습을 반영한다.
조선 전기의 소설은 후기에 비해 우리 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다고는 할 수 없겠으나, 신라ㆍ고려시대의 설화와 전기(傳奇)를 계승하면서 본격적인 소설의 시대를 예비하였다. 이 조선 전기 소설사는 앞 시대의 설화문학을 계승한 설화집ㆍ소화집 및 잡록의 편찬, <금오신화>, <기재기이>에서 보이는 전기소설의 계승, 가전체의 발전, 불교계 소설의 등장, 몽유록의 전개, <금오신화>의 창작 등으로 나타난다.
본고에서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 조선전기소설을 이해하고자 한다. 우선은 조선전기소설의 성립과 관련한 총체적 배경을 파악하고 각 작품들을 통해 그 전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준영, 『한국고전문학사』, 형설출판사, 1982
백철 외.『국문학전사』,신구문화사, 1987
이가원 외, 『금오신화ㆍ매월당집』, 한양출판, 1995
이상택 외, 『고전소설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1994
조동일 외, 『국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소인호, 『고소설사의 전개와 서사문학』, 아세아문화사, 2001
한국고전소설 편찬위원회,『한국 고전소설론』, 새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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