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문학담당층의 확대와 문학변동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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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 배경
2. 여류문학
2-1 사대부 부녀
2-2 기생ㆍ서녀
3. 위항문학
3-1 위항인(委巷人)이란
3-2 상승기의 위항문학
3-3 하강기의 위항문학
4. 전문 가객
4-1 개관
4-2 작가와 작품
5. 판소리 광대
5-1 개관
5-2 작품해설
6. 소설
6-1 소설과 관련된 직업의 출현
6-2 전달자
6-3 세책
6-4 소설의 상업성
6-5 시민문학으로의 성장

Ⅲ. 결론

본문내용
문학에 대한 연구를 함에 있어 작가의 연구는 뗄 수 없는 중요한 사안이다. 문학을 담당하는 작가 층에 따라 문학의 형식과 내용은 큰 변화를 보이기 때문이다. 문학은 작가의 사회적 위치나 사상에 실로 큰 영향을 주고받는다.
조선 전기까지의 문학은 사대부 중심의 한문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사대부 남성의 한문학만이 문학으로 인정되고 평가받는 시기였다. 그러던 것이 양란을 거치며 사회 경제적 변화와 함께 신분체제의 동요를 겪으면서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문학의 영역이 이제 사대부 남성의 한문학이라는 테두리를 벗어난 것이다.
여항인라고 규정되는 중인들이나 문학과는 별개라고 생각되던 여성들까지도 문학에 적극 합류하게 되고 가객이나 인기를 누리는 판소리 광대도 등장하며 상업화된 소설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직업까지 형성된다.
따라서 그 이전까지는 문학의 비주류에 속하던 사대부 여류 작가(기생 포함), 위항시인, 전문가객, 판소리광대들이 문학 창작 계층에 전면적으로 등장하면서 우리 근대 문학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가 이들에 대해 연구해 보아야 할 이유인 것이다. 본고에서는 조선후기 문학담당층의 확대와 그에 따른 문학 변동양상. 여성과 여항인의 문학참여에 따른 성과를 시대배경의 파악과 함께 작가 층과 작품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여주, 『조선후기 여성문학의 재조명』,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1997.
김용찬, 『조선후기 시가문학의 지형도』, 보고사, 2002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편,『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1집.
정후수, 『중인문학연구』, 깊은샘, 1990
조동일․서종문, 『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2.
趙東一, 金興圭. 『판소리의 理解』, 創作과批評 社, 197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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