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경영전략-기업성공요인 및 문제점과 인사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8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삼성전자의 전반적인 기업경영전략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삼성전자가 세계적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성공요인과 최근에 더욱 논란이 되고 있는 삼성가의 문제점,그리고 기업경영전략과 인사관리까지 자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결론 부분을 약하게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삼성전자의 기업선정 배경
Ⅱ.삼성전자의 기업개요
Ⅲ.삼성전자의 기업연혁
Ⅳ.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분석
1.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내용
2.세계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위치
3.삼성전자의 부채현황 분석
4.삼성전자의 재무상황 분석
Ⅴ.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
1.삼성전자의 경영구조
2.사업의 다각화 전략
3.구조조정의 성패
4.끊임없는 연구개발 전략
5.최대의 ‘인력풀’ 가동
6.정보수집능력
Ⅵ.삼성전자의 문제점 분석
1.기업적 측면
1-1.1인지배 체제와 재벌 승계
1-2.광범위한 로비력 행사
1-3.무리한 사업의 다각화
1-4.정경유착
1-5.무노조 경영
1-6.불공정 거래행위
2.사업경영적 측면
2-1.기술력의 한계
2-2.해외시장진출 전략의 문제점
2-3.마케팅의 문제점
Ⅶ.삼성전자의 인사관리 분석
1.인재확보전략
2.사원관리전략
Ⅷ.삼성전자의 앞으로 전략 방향 제시
참고자료 및 문헌
- 본문내용
-
⑨ 새 천년을 향한 전진(1997-1998)
반도체, HDTV, 지구촌을 하나로 묶어줄 이동 통신에 이르기까지 연구 개발하였다.
⑩ Digital 컨버전스 혁명의 주도(1999-2003)
세계 최소 두께 PDP-TV, 세계 최초 환경친화 HDD 등 앞서가는 개발을 하였고 세계 IT 100대 기업 1위 선정(2002)되었으며,Fortune誌 선정 전자업계 존경받는 기업 5위 Euro Money誌, 세계 500대 기업중 기업지배구조 이머징마켓 2위, 세계반도체 표준기구(JEDEC) 최우수상 수상하는 위업을 달성하였다.
*사회활동 : 환경보전,임직원 봉사활동,사회복지, 문화/학술, 국제교류 등의 사회공헌활동 으로 인류사회에 공헌하고 있음
Ⅳ.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분석
1.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내용
삼성전자는 국내 경제상황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으로 삼성전자의 경영 성과는 우리나라 경제에 일종의 지표로 사용되기도 한다. 삼성전자는 다섯개의 사업영영(반도체, 정보통신, LCDTFT,디지털미디어, 생활가전분야)를 갖고 있는 기업으로 국내경기 불황속에서도 2004년 전반기 DRAM, SRAM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TFT-LCD 세계 1위, CDMA 핸드폰 세계 1위를 차지하였다.
-중략-
Ⅵ.삼성전자의 문제점 분석
1.기업적 측면
1-1.1인지배 체제와 재벌 승계
삼성의 소유구조를 보게되면 50년대를 거치며 소비재 중심 산업에서 재벌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으며 그 내부에는 이병철을 중심으로 하는 소유구조가 정착되어 왔다. 87년 에는 창업자 이병철을 계승한 셋째 아들 이건희 회장은 삼성그룹 최대 주주가 되었다. 99년 삼성에서 분리한 신세계 백화점과 한솔 제지는 창업주 이병철의 딸들이 소유하고 있다. 또한 현재 삼성은 2세간 재산분할은 물론이고 3세로의 승계 작업도 사실상 마무리 지었다. 이재용씨는 언제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최대주주로써 그룹경영의 전면에 나설 수 있는 준비를 마친 것이다.
삼성의 1인 지배체재는 그룹총수인 이병철-이건희-이재용으로 승계되어 총괄적으로 관리 운영되기 때문에 총수의 판단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달려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삼성에 속한 수십만명의 운명이 그룹총수 1명의 결정에 흔들린다는 표현이 틀리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운영방식은 서구 산업국가에서 Ford, Morgan과 같
- 참고문헌
-
세계속의 한국기업 삼성전자/자유시대사,1993
삼성의 스타 CEO 비전코리아/홍하상
초일류기업으로 가는 길/김영사, 1994
삼성 신화는 없다/유건한, 고려원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 http://www.ked.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