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경영전략-기업성공요인 및 문제점과 인사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삼성전자의 전반적인 기업경영전략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삼성전자가 세계적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성공요인과 최근에 더욱 논란이 되고 있는 삼성가의 문제점,그리고 기업경영전략과 인사관리까지 자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결론 부분을 약하게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삼성전자의 기업선정 배경

Ⅱ.삼성전자의 기업개요

Ⅲ.삼성전자의 기업연혁

Ⅳ.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분석
1.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내용
2.세계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위치
3.삼성전자의 부채현황 분석
4.삼성전자의 재무상황 분석

Ⅴ.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
1.삼성전자의 경영구조
2.사업의 다각화 전략
3.구조조정의 성패
4.끊임없는 연구개발 전략
5.최대의 ‘인력풀’ 가동
6.정보수집능력

Ⅵ.삼성전자의 문제점 분석
1.기업적 측면
1-1.1인지배 체제와 재벌 승계
1-2.광범위한 로비력 행사
1-3.무리한 사업의 다각화
1-4.정경유착
1-5.무노조 경영
1-6.불공정 거래행위

2.사업경영적 측면
2-1.기술력의 한계
2-2.해외시장진출 전략의 문제점
2-3.마케팅의 문제점

Ⅶ.삼성전자의 인사관리 분석
1.인재확보전략
2.사원관리전략

Ⅷ.삼성전자의 앞으로 전략 방향 제시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⑨ 새 천년을 향한 전진(1997-1998)
반도체, HDTV, 지구촌을 하나로 묶어줄 이동 통신에 이르기까지 연구 개발하였다.

⑩ Digital 컨버전스 혁명의 주도(1999-2003)
세계 최소 두께 PDP-TV, 세계 최초 환경친화 HDD 등 앞서가는 개발을 하였고 세계 IT 100대 기업 1위 선정(2002)되었으며,Fortune誌 선정 전자업계 존경받는 기업 5위 Euro Money誌, 세계 500대 기업중 기업지배구조 이머징마켓 2위, 세계반도체 표준기구(JEDEC) 최우수상 수상하는 위업을 달성하였다.

*사회활동 : 환경보전,임직원 봉사활동,사회복지, 문화/학술, 국제교류 등의 사회공헌활동 으로 인류사회에 공헌하고 있음

Ⅳ.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분석

1.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내용
삼성전자는 국내 경제상황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으로 삼성전자의 경영 성과는 우리나라 경제에 일종의 지표로 사용되기도 한다. 삼성전자는 다섯개의 사업영영(반도체, 정보통신, LCDTFT,디지털미디어, 생활가전분야)를 갖고 있는 기업으로 국내경기 불황속에서도 2004년 전반기 DRAM, SRAM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TFT-LCD 세계 1위, CDMA 핸드폰 세계 1위를 차지하였다.


-중략-

Ⅵ.삼성전자의 문제점 분석

1.기업적 측면
1-1.1인지배 체제와 재벌 승계
삼성의 소유구조를 보게되면 50년대를 거치며 소비재 중심 산업에서 재벌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으며 그 내부에는 이병철을 중심으로 하는 소유구조가 정착되어 왔다. 87년 에는 창업자 이병철을 계승한 셋째 아들 이건희 회장은 삼성그룹 최대 주주가 되었다. 99년 삼성에서 분리한 신세계 백화점과 한솔 제지는 창업주 이병철의 딸들이 소유하고 있다. 또한 현재 삼성은 2세간 재산분할은 물론이고 3세로의 승계 작업도 사실상 마무리 지었다. 이재용씨는 언제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최대주주로써 그룹경영의 전면에 나설 수 있는 준비를 마친 것이다.
삼성의 1인 지배체재는 그룹총수인 이병철-이건희-이재용으로 승계되어 총괄적으로 관리 운영되기 때문에 총수의 판단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달려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삼성에 속한 수십만명의 운명이 그룹총수 1명의 결정에 흔들린다는 표현이 틀리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운영방식은 서구 산업국가에서 Ford, Morgan과 같
참고문헌
세계속의 한국기업 삼성전자/자유시대사,1993
삼성의 스타 CEO 비전코리아/홍하상
초일류기업으로 가는 길/김영사, 1994
삼성 신화는 없다/유건한, 고려원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 http://www.ked.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 기업분석과 글로벌시장 성공요인분석/ 삼성전자 마케팅전략과 STP,4P.CRM전략분석/ 삼성전자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삼성전자 마케팅 성공사례CONTENTSⅠ. 삼성전자 기업개요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삼성전자 조직구조분석과 성공요인1) 조직구조분석2) 글로벌시장 성공요인3. 삼성전자 기업선정배경Ⅱ. 삼성전자 마케팅전략1. 삼성전자의 마케팅1) 서비스 마케팅(1)SNS을 이용한 마케팅2) 스포츠마케팅2. 삼성전자의 미래마케팅 전략1) Digital Age(1)E-Book(2)디지털 디바이드2) 글로벌화 전략3) 윤리경영과 사회적책임Ⅲ. 삼성전자 STP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 삼성전자 기업분석과 SWOT분석/ 삼성전자 국내,해외외 마케팅전략 분석/ 삼성전자 문제점과 미래전략제안
  • 분석(1) 애플과 비교분석(2) 소니와 비교분석7. 삼성전자의 성공요인8. 삼성전자 문제점과 향후전략 제안(1) 삼성전자의 문제점(2) 향후전략제안1. 삼성전자 기업소개삼성은 1938년 이병철 선대 회장이 대구시 수동에서 자본금 3만원으로 삼성상회를 설립한데 기초하여 지난 60여 년 간 섬유, 제당, 전자, 항공 및 기계, 화학, 조선, 금융 등 시대가 요구하는 사업을 전개해 왔다. 또 1993년부터는 양적인 성장을 지양하고 질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신 경영

  • [국제마케팅] LG전자 휘센 중국시장에서 WHISEN의 마케팅전략
  • GLOBAL MARKETING WHISENCONTENTSI. 서론1. 기업선정배경Ⅱ. 본론1. LG전자1) LG전자의 비전2) LG전자의 연혁3) LG전자의 경영지표2. WHISEN1) WHISEN의 개요2) 탄생배경3) 세계시장에서의 WHISEN4) 성공전략3. 중국시장에서 WHISEN의 마케팅전략1) 중국시장 진출배경2) 초기실패요인3) 외부 환경 분석 - 만도 위니아 & 삼성 하우젠4) 내부 환경 분석5) SWOT 분석6) 4P 분석Ⅲ.결론1. 문제점 및 해결방안2. 결론- I. 서론 -1. 기업선정배경지난 1999년

  • [마케팅] LG 그룹의 경영 전략 분석
  • 전략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되어 왔는데, 2주마다 열리는 운영위원회의 결정사항은 그릅사 사장들로 구성된 회의에 통보되어 각사에서 실천되어 왔다. 이러한 그룹 최고 경영층에서의 집단적 의사결정 체제는 외국기업과의 합작 형태를 많이 활용하는 등 위험부담을 줄이고 보다 안전한 전략경영으로 그룹을 이끌어 왔다.3. 기업의 전략 특성< LG의 핵심 성공요인 >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대한 상공회의소)* LG의 성공요인1. 합리적인 인사제도 정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M&A의 경제 경영학적 의미는 자유경쟁적 시장에서 기업이 성장, 생존하기 위한 재무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체 입장에서는 시장 점유율 제고, 신시장 개척, 경영다각화를 위한 외적 기업성장의 한 방법이고, 시장 전체로는 이를 통한 경제의 효율성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합병 및 인수라 함은 기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