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저작권 문제와 국내 대중음악산업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디지털음악, 온라인음악]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온라인음반, 온라인음악, 인터넷음반, 인터넷음악, MP3 문제와 한국대중음악 진흥 방안
- [사회문제]사이버상의 지적재산권 분쟁사례와 소리바다 예를 통한 고찰
- 음악저작권(MP3저작권, 음반저작권)의 중요성, 정보화, 음악저작권(MP3저작권, 음반저작권) 보호, 독점, 음악저작권(MP3저작권, 음반저작권) 문제점, 외국 사례, 향후 음악저작권(MP3저작권, 음반저작권) 제고 방안
- [대학국어소논문]인터넷음반시장의 전망- 벅스뮤직 사례를 중심
- [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동향,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MP3,문제점,발전방향 분석
- 하고 싶은 말
- 한국의 대중음악산업 불황의 주요 원인인 MP3파일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해 자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3개의 표를 통해 과거에서부터 최근까지의 음반판매분석 및 MP3시장에 대해 게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CONTENTS
Ⅰ.서론
1.들어가며
Ⅱ.본론
1.한국 대중음악의 현황
2.한국 대중음악의 문제점 모색
3.MP3의 등장
4.MP3의 개념정의
5.MP3의 발전방향 개요
6.국내 MP3 시장분석 및 국내 음반시장 분석
7.MP3의 문제점 분석
8.MP3로 인한 음반시장 위축의 해결방안 제시
Ⅲ.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한국 대중음악의 문제점 모색
1)음반시장의 투명성과 합리성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음반시장의 투명성과 합리성 구축을 위해서는 음반의 생산과 유통 소비과정에 대한 투명한 자료가 제출되어야 하며, 공급과 수요를 양적으로 질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과학적인 데이터베이스화가 필요하다. 대중들의 음악적 기호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 없이 무조건적인 물량투입과 공정하지 않은 홍보경쟁을 통해 제작사와 뮤지션들이 소모적인 싸움에 휘말려야 했다. 이는 양질의 음반을 만들어내는데 저해요인으로 작용하였다.
2)음반 산업의 제도정비
음반 산업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법제, 기구 개편과 시장내부의 자유로운 합의로 구분할 수 있는데, 법적 개편으로는 현행 저작권법의 전면개정이 불가피하며 아울러 음반 산업진흥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종합적인 지원법의 근거에 따라 현행 대중음악관련 정부기구(문화관광부의 게임음반과, 공연예술과/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음악 산업팀)의 개편과 재원의 조성이 마련되어야 한다. 음반업계 내부의 자율적인 합의로는 음반시장의 균형 있는 발전에 저해되는 음반제작의 관행(특정장르의 독점적 제작, 편집앨범제작)을 최소화하고, 가수들과의 계약관계를 투명하고 합리적인 차원에서 개선하고, 음반 산업 관련 이익 단체들(한국음반산업협회, 한국연예제작자협회, 한국음악산업진흥재단,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원제작자협회 등)의 역할조정에 대한 재정비가 논의되어야 한다.
3)음악콘텐츠의 다양성
언더그라운드음악은 주류음악의 유통방식과 홍보방식을 통해서 생존할 수 없다. 비주류소수음악은 그 자체로 독자적으로 소통하고 유통할 수 있는 독자적인 시장이 형성되어야 한다. 가령 비주류소수음악의 음반제작에 대한 사전제작지원, 음반을 음악 팬들에게 소통할 수 있는 공동판매망의 형성, 정기적인, 혹은 다양한 비주류음악페스티벌의 지원, 라이브클럽들에 대한 세제혜택 등의 획기적인 지원정책이 제시되어 비주류음악의 다양성이 공존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및 문헌
네이버 www.naver.com
매일경제신문 www.mk.co.kr
아이리버 www.iriver.co.kr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구운모 외2
P2P 비즈니스 혁명/하산. M.패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