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MIS) 활용 비교 -이마트와 슈퍼마켓의 MIS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1 오늘날 기업 속 경영정보시스템
1.2 한국 기업의 MIS활용도-대기업과 중소기업
1.3 유통시장으로 대변되는 대기업&중소기업 간 MIS활용

Ⅱ. 본 론
2.1 슈퍼마켓의 경영정보시스템
2.1.1 물류시스템
2.1.2 판매관리시스템
2.2 E-mart의 경영정보시스템
2.2.1 물류시스템
2.2.2 판매관리시스템
2.3 E-mart와 슈퍼마켓의 활용도 비교분석

Ⅲ. 결 론
3.1 E-mart와 슈퍼마켓의 경영정보시스템-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
3.2 개선점과 미래의 경영정보시스템
3.2.1 중소기업; 슈퍼마켓의 개선점과 발전방향
3.3 보고서 작성 후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점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 상황은 시장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수많은 기업들의 경쟁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현재 기업들은 자신들의 경쟁자보다 강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보유하기 위한 전략을 끊임없이 강구하게 되었는데, 이는 변화한 세계상황에 기인한 만큼 여러 전통적 대안은 이미 효력을 잃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기업은 국적과 대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정보기술을 습득하여 그들의 경영활동에 효과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정보는 경쟁우위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며, 이 때 정보는 생성하는 것과 더불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 정보 활용 사이클은 기업내부, 외부의 상황에서 항상 반복되어야만 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정보를 관리하는 경영시스템의 개발은 필수적으로 요구되었다. 경영정보시스템은 이렇게 탄생하게 되었다.
경영정보시스템은 국적, 대소를 불문한 다양한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이용하는 요소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이란 조직의 계획, 운영 및 통제를 위한 정보를 수집, 저장, 검색, 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직화된 컴퓨터 정보시스템 이건창, ‘최신 경영정보시스템’, 무역경영사, 2003, p14
으로 궁극적인 목적은 ‘보다 개선된 의사결정(Better Improved Decision Making)’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대부분의 조직이 어떤 공식적인 경영정보시스템을 인식되지는 않았다 할지라도 어떤 형태로든 경영정보시스템을 유지해 왔을 것이다. 그러나 과거의 경영정보시스템은 그 설치나 이용에 있어서 극히 비공식적이었다.
참고문헌
- 이건창,「최신경영정보시스템」, 무역경영사, 2003.
- 명지대학교 유통대학원, 「물류론」, 1997 .
- 변명식, 「신유통 경영이야기」, 자유시대사, 1996.
- 김영헌, 「POS 데이터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 경영대학원 석사 논문, 1995.
- 이성근, 배수현, 「유통관리론」, 데이터리서치, 1994.
- 김도익, 「현대마케팅원론」, 박영사, 1993.
- 박명호․신영균 공역, 「유통정보시스템 전략」, 경문사, 1992.
- 김원수, 「기업정보 관리론」, 박영사, 1992.
- 차상필, 「POS 시스템 활용 사례집」, 한국유통정보센터, 1991.
- 대한상공 회의소, 「중소 슈퍼마켓을 위한 POS 도입 매뉴얼」, 1990.
- 안중호, 「경영전산처리」, 법문사, 1990.
- 이광종, 「수퍼마켓 경영기술」, (주)신정인쇄, 1995.
- 한국유통정보센터, “KAN 뉴스 제13호”, 서울, 1992. 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z
  • qkrwh***
    (2006.06.25 18:23:30)
회원 추천자료
  • [MIS] 이마트 물류혁신 전략
  • 기업문화를 지향한다.■ 신세계 E-MART 비젼이마트는 그림1의 비전과 같이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건실경영, 핵심경영, 책임경영을 실현하여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그림1) 이마트의 비전또한, 그림2의 경영전략의 실현을 통해서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국내 최고의 유통기업이 되기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나아가 국내유통기업 1위에서 글로벌 리더 유통기업이 되기 위해 최적의 유통지원 시스템과 차별화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대기업 사무직64. 영업 관리/ 마케팅 홍보65. 중소기업사무직66. 물류 / 유통67. 메이크업강사68. 일반아르바이트69. 고시원총무70. 인터넷사무직71. 언론사 분야72. 기술연구직73. 은행사무직74. 영업 관리직75. 홍보․기획 부분76. 승무원77. 출판 분야78. 컴퓨터 그래픽 분야79. 생산관리/품질관리80. 식품 영업직81. 웹디자이너82. 신문사기자83. 결혼정보회사84. 의류유통업체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2 회사별 75가지1. 삼성전자TN-1 1-1. 삼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사무/신입)50.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마케팅/신입)51.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업/경력)52. 자기소개서(신한생명/고객상담/경력)53. 자기소개서(신한은행/금융전문가/신입)54.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정비/신입)55.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관리/경력)56. 자기소개서(에스오일/홍보/경력)57. 자기소개서(에이텍/품질관리/경력)58. 자기소개서(에이텍시스템/AS서비스/신입)59. 자기소개서(오늘과내일/홍보/기획/경력)60. 자기소개서(인사이드

  • [국제마케팅] 다국적기업의 실패사례
  • 정보시스템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사실, 유통업에 있어 본연의 경영 노하우라는 것은 머천다이징과 프로모션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MD 전략은 근본적으로 상품구성과 재고관리에 관한 내용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는 식품/일용품이냐 모델상품이냐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식품 및 일용품 등의 사입(주로 도/소매상이 생산자로부터 물건을 대량으로 구입하는 것)과 판매, 재고 사이클은 상당히 단순하기 때문에 어떤 경험과 평균의 개

  • 리테일마케팅 ssm 롯데슈퍼 마케팅전략
  • 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한 양측 입장구분출점 규제 강화기업형 슈퍼에 대한 시각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소비자에 미치는 영향부수 효과대기업대형마트처럼 등록제 유지글로벌 스탠더드와 부합국가 유통산업 발전 도모값싸고 질 좋은 상품 구매 가능고용 창출 및 유통업 발전에 기여중소․영세상인등록제보다 강한 허가제 도입골목 영세상점 다죽이는 행위대기업이 국가 유통망 독점소비자 선택권이 제한될 것600만 자영업자 공멸 초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