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시스템] 스팸메일(Spam-mail)에 따른 경제적 손실과 대응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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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팸 메일에 관한 기본적 분석
스팸 메일의 유래와 특성
스팸 메일의 정의 / 유형 / 발생배경

스팸 메일 피해의 경제적 분석
인터넷 이용 및 이메일 보유 현황
경제적 분석 과정

주체별 스팸 메일 대응 방안
기업, 개인사용자, 포털사이트

스팸 메일 대응 노력의 성과 및 전망

프로젝트를 마치며(소감)
본문내용
주체별 스팸 메일의 정의
발송자 : 불특정 다수에게 무작위로 뿌려지는 메일

발송 서버 : 과도한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대량 메일

릴레이 서버 : 제 3의 서버를 이용하여 몰래 전송되는 메일

수신 서버 : 대량 메일, 수신 차단 요청 신고ㆍ접수된 메일

수신자 : 자신이 원하지 않는 모든 메일


스팸 메일 피해의 경제적 분석(2)

나라 리서치(04.4.20) 분석 자료
: 스팸메일로 인한 경제적 피해 5조 9억원

하지만 나라 리서치의 분석에서는 전체 이메일 계정수 산정에 사용된 인터넷
사용자 수로 과거 자료를 이용함에 따라 시기적인 차이가 존재하여 정확한 산정에
한계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시점간의 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 조사한
최근의 유효 이메일 계정수 자료를 활용했다.

하지만 비용 산정에 사용되는 이메일 계정은 전체를 기준으로 해야한다. 사용되지
않는 이메일 계정이라도 수신ㆍ저장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효 이메일 계정수와 전체 이메일 계정수 간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동일한 증가율 적용’이라는 가정을 도입하여 2004년 말 시점의 전체 이메일
계정수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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