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축제]지역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사례
Ⅲ.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 도구
Ⅳ.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의 문제점
V. 정책적 제언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에는 축제공화국이라고 불리울 만큼 시․군 지차체들이 경쟁적으로 유사한 축제를 다량으로 양산하고 있으며 이들은 특정한 매너리즘에 빠져있어 특색이 없고 축제를 위한 축제가 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관 주도형은 일방적이고 전시효과적인 면이 강하고, 민간주도형인 경우 적은 예산(불규칙한 예산배정)과 민간재원 예산이 불가능하며 운영에 어려움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축제가 환영받는 것은 바로 축제가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경제적 파급효과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과연 ‘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경제적 파급효과는 어떻게 측정할까?’, ‘그러한 파급효과 측정결과는 과연 신뢰성 있는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여기에서 그러한 지역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사례, 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 도구, 그리고 마지막으로 파급효과 측정의 문제점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나서 마지막으로 성공적이며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축제를 위한 정책적 제안을 몇가지 제시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고자 한다.
참고문헌
Kim, S. C. & Song H.(1998), Analysis of Inbound Tourism Demand in South Korea, Tourism Analysis, 3(1): 25-41.
김석출 & 최수근(1999), 단변량 시계열모형을 이용한 식음료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Cullinary Research, 5(1): 89-101.
김석출, 최수근, 전병길(2000), 열차식당 고객 만족도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3(1): 199-216.
이태종, 조현호, 김석출, 김기석, 유영준, 송근원(2001), 지능형 가상 관광정보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지방정부연구, 4(2): 337-365.
김석출 & 정강환(2002), 2001 금산인삼제 참가자 소비성향 및 경제적 파급효과, 이벤트연구, 2(1): 1-15.
김석출 & 유영준(2003), 중력모형에 의한 지역축제 결정인자, 관광레저연구, 15(1): 237-247.
Kim. S. C. & Y. T. Kim(2004), Comparison of Forecasting Accuracy With Time Series Models: With a focus on demand for luxury hotels in Gyongju, 호텔경영학연구, 13(3): 23-36.
조현호 & 김석출(2003), 관광학원론, 대왕사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축제평가 및 방문객분석> (2001)
<유성건강페스티벌 축제평가에 관한 연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m
  • ggg0***
    (2008.11.10 11:18:16)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1학기 축제·이벤트관광 기말시험 과제물
  • [정책학] 지역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경주세계문화엑스포) 5장요약
  • 관광자원을 세계화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지방특화전략과 함께 지방정부의 각별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민간사업자가 문화의 산업화 정책에 적극 참여할 수 있어야 문화관광이벤트의 활성화 성공이 가능할 것이다. 문화의 꽃인 문화예술축제행사는 지역주민들의 일체감을 조성하고 지역이미지를 국내외에 알릴뿐만 아니라 경제적 파급효과도 크기 때문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앞 다투어 행사를 유치하고 있다.

  • [이벤트개론] 삿포로 눈 축제 성공요인(태백산 눈 축제와 비교)
  • 이벤트개론 Group Project 삿포로 눈 축제 Sapporo Snow Festival3.삿포로 눈 축제의 성공요인 &SWOT 분석CONTENTS1.유래 2.행사 장소 / 내용3. 운영방식 / 이벤트1.지역활성화 전략으로서의 축제2.경제적 중요성 3.비수기 극복 수단4.그 밖의 효과4.삿포로 눈 축제 즐기기 – 관광루트 제안6.태백산 눈 축제의 발전 방향1.삿포로 & 삿포로 눈 축제 소개2.삿포로 눈 축제의 성과 및 파급효과 5.태백산 눈 축제와의 비교 About 삿포로‣ 일본의 5대 도시 중 하나-

  • [이벤트개론] 삿포로 눈 축제 성공사례(태백산 눈 축제 비교)
  • 이벤트개론 Group Project 삿포로 눈 축제 Sapporo Snow Festival3.삿포로 눈 축제의 성공요인 &SWOT 분석CONTENTS1.유래 2.행사 장소 / 내용3. 운영방식 / 이벤트1.지역활성화 전략으로서의 축제2.경제적 중요성 3.비수기 극복 수단4.그 밖의 효과4.삿포로 눈 축제 즐기기 – 관광루트 제안6.태백산 눈 축제의 발전 방향1.삿포로 & 삿포로 눈 축제 소개2.삿포로 눈 축제의 성과 및 파급효과 5.태백산 눈 축제와의 비교 About 삿포로‣ 일본의 5대 도시 중 하나-

  • [이벤트개론] 삿포로 눈 축제 성공요인(태백산 눈 축제와 비교)
  • 삿포로 눈 축제 (Sapporo Snow Festival)-유키마쯔리1.삿포로 & 삿포로 눈축제 소개1)유래2)행사장소/내용3.운영방식/이벤트2.삿포로 눈축제의 성과 및 파급효과1)지역활성화 전략2)경제적 중요성3)비수기 극복 수단4)그 밖의 효과3.삿포로 눈 축제의 성공요인 & SWOT 분석4.삿포로 눈 축제 즐기기 - 관광루트 제안5.태백산 눈 축제와의 비교6.태백산 눈 축제의 발전 방향1.삿포로 & 삿포로 눈축제 소개1)삿포로 소개홋가이도의 겨울은 매우 춥다.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