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관광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네티즌의 정보 선호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관광정보 탐색절차
2. 인터넷 관광정보 선호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Ⅲ. 경주관련 관광정보시스템의 현황 분석
Ⅳ. 네티즌의 관광정보 선호도
1. 변수의 구성요소
2. 인구통계적 특성
3.관광정보 선호도
Ⅴ. 결론 및 내제적 의미
- 본문내용
-
본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경주의 경우에는 UNESCO에 등록된 불국사와 석굴암과 같은 세계적인 문화유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관광객을 그다지 많이 유치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최근에는 방문율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경주관광개발공사 홈페이지 www.ktd.co.kr 참조.
. 그것은 아마도 미흡한 홍보활동, 빈약한 서비스 제공 및 관광지의 낮은 매력도로 인해 재방문객을 창출하지 못한 데 기인한다고 추정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객의 관광정보탐색절차, 인터넷 관광정보 선호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현존하는 경주관광정보시스템에 대해 심도 있게 검토하고 실증적 연구를 위해 네티즌에게 인터넷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들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경주관광정보시스템 모형 구축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것은 다가오는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과 월드컵에 한국 관광상품의 매력도를 한층 더 높이고 우리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관광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천중, “여행정보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여행사의 업무 개선을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창간호, 1997, pp. 12-24.
박종희․주재훈․문태수, "인터넷 관광정보의 문제점과 관광정보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제46차 학술심포지엄, 1999, pp. 279-293.
오익근, “관광정보안내체계 현황과 인터넷 홈페이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및 연구과제,” 『관광학연구』, 21(2), 1998, pp. 312-319.
전경환, “관광정보시스템 웹서버 구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Adams, K. M, Come to Tana Torja, "Land of the Heavenly Kings": Travel Agents as Brokers in Ethnicity, Annals of Tourism Research, 11, 1984, pp. 469~485.
Assael, H., Consumer Behaviour and Marketing Action, Boston: Kent, 1984.
Bakic, O. & Zecevic, B. “Information systems in Yugoslav tourism,” Tourism Management, 12(3), 1991, pp. 252-256.
Bloch, P. H., D. Sherrell & N. Ridgway, Consumer Search: An Extended Framewor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 1986, pp. 119-126.
Fodness, D., B. Murray, A Typology of Tourist Information Search Strategy,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37, November, 1998, pp. 108-119.
Moorthy S., B. T. Rachford & D. Talukdar, Consumer Information Se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졸업논문][경영학] 서비스 경영 전략과 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