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호텔 객실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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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II. 본론
1. 객실 수요예측의 필요성
2. 단순시계열 수요예측기법
가. 윈터지수평활법
나. 박스젠킨스모형
3. 수요예측 오차 측정기준
가. 예측오차
나. 평균절대값백분율오차
다. 평균절대값편차
4. 수요예측의 경험적 분석
III. 결론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떤 분야든지 조직의 관리자들은 계획수립을 위해 그것이 어떤 형태이든 간에 수요예측을 해야만 한다. 호텔 종사원들에 있어 신뢰성 있는 수요예측은 효율적인 경영과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Witt & Martin, 1989). 학계나 산업에서는 수요예측기법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실제로 그다지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에 대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나 주로 수치통계자료의 부족 및 신뢰성 결여 또는 기법에 대한 지식의 결핍에 기인한다. 외국의 경우 Archer 및 Witt 와 같은 학자들이 수요예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여러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그들은 최상의 수요예측 모델은 통계 데이타의 패턴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므로 여러 대안의 모델을 시도하여 찾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호텔산업에서의 수요예측은 필수불가결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정량적인 분석보다는 정성적인 분석방법 즉 지배인의 직감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본 연구는 그다지 복잡하지 않지만 상당히 신뢰성있는 수요예측을 하는 몇가지 단순시계열 모형을 소개하고 월별 객실 수요예측에 적합한 모형을 발견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TEX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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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mbers, J. C., Mullick, S. K. & D. D. Smith (1974), An Executive Guide to Forecasting, Wiley.
Cooper, C., Fletcher, J., Gilbert, D. & S. Wanhill (1993), Tourism Principles & Practice, Pitman Publishing.
Firth, M. (1977), Forecasting Methods in Business and Management, Edward Arnold.
Gilchrist, W. (1976), Statistical Forecasting, Wiley.
Granger, C. W. J. (1989), Forecasting in Business and Economics (2nd Edition), Academi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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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ndall, M. & J. K. Ord (1990), Time Series (3rd Edition), Ed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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