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하이서울 페스티벌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 분석,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역축제의 개념과 현황
1. 지역축제의 개념
2. 지역축제의 효과
3. 지역 축제의 현황
4. 지역 축제의 문제점

Ⅲ. Hi Seoul Festival의 주요행사
1. 기본방향
2. 행사목적
3. 추진체계
1) 축제사무국 구성 및 추진체계
2) 시민모임구성
3) 행정지원체계
4) 자치구, 유관기관.단체 협조 지원
5) festival 추진일정
4. 행사구성 및 내용
<인터뷰>

Ⅲ. Hi Seoul Festival의 성과

Ⅳ.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
1. 축제 전체를 상징하는 주제의 부재
2. 다양하고 적극적인 시민참여 부족
3. 시민의식의 부족
4. 행사 진행상의 문제점 부각
5. 사전홍보의 미흡
6. 수익성있는 문화상품의 부재

Ⅴ.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
1. 다양한 시민참여를 확대
2. 축제기념품개발
3. 먹거리장터의 개선
4. 자원봉사자의 교육
5. 뚜렷한 주제의식의 확립
6. 구성과 기획의 치밀한 준비
7. 새로운 프로그램의 도입
Ⅵ.결론
본문내용
21세기는 국제화, 정보화, 지방화 시대로서, 국가의 문화산업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걸맞는 문화상품 창출이 요구된다. 특히 지방화시대에 발맞추어 지방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방정부의 재정확충을 위한 전략으로서, 관광산업이 각광받는 문화산업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관광산업은 21세기를 주도할 주요산업으로 정보, 환경 산업과 더불어 3대 국가 전략 사업으로 집중 육성되고 있다. 엘빈 토플러, 존 나이스비츠 등 세계적인 미래학자들도 공통적으로 여행관련 산업이 21세기 세계 최대산업이 될 것으로 예측했으며, IMF 구제금융의 여파로 구조조정, 대량실업 등 침체국면을 벗어나지 못하던 상황에서도 관광산업은 1998년 한 해 동안 37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하였다.
앞으로 관광 산업은 지속 적인 개발이 가능한 청정산업의 하나이고, 세계와 문화교류를 통해 국제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민들의 여가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산업이다. 그리고 관광지 개발로 지역주민 소득 증대와 고용창출, 국민복지 기여, 지역간 불균형 해소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승환, 지역 축제의 의의와 방향(The Meaning and Prospect of Regional Festival), 1999
이정옥, 지역문화축제를 통한 관광활성화 방안(-경상북도를 중심으로-) , 2000
유효순&김종란, 보령머드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1996
최순화, 2002년 10대 히트상품 (삼성경제연구소, 2002)
강신겸&김현주, 관광활성화를 위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 (삼성경제연구소,1999)
http://www.mct.go.kr(문화관광부)
http://www.hiseoulfest.org/main.html(하이 서울 페스티발)
서울시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지리] 도시마케팅
  • 의 개발은 지역을 친근하고 친절한 캐릭터로 의인화하거나, 외부 사람들을 환대하는 슬로건이나 이상적인 지역의 비전 등을 내세워 지역 방문객, 자본 투자가와 같은 지역의 잠재 고객들에게 지역의 이미지를 실체보다 좋게 인식시키려는 지역 이미지 제고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역의 좋은 이미지는 관광객과 투자 자본의 이동 규모가 큰 국제 올림픽, 엑스포 등 각종 국제회의와 이벤트의 유치에도 매우 유리하다. 서울시에서도 마케팅담당

  • [문화마케팅] 제2회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SWDF) 축제로써의 의의 및 발전방향
  • 의 의상까지도 우리의 전통을 많이 채용하려고 노력하였다.축제이벤트의 진행 단계인 “기획단계, 준비단계, 진행단계, 결과단계”로 나누어 제 2회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에 대해 조사해보았다.1. 기획단계①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의 유래서울 월드 DJ 페스티벌은 2003년 제 1회 하이 서울 페스티벌의 시청 앞 메인 프로그램인 ‘젊은 중심 콘서트’로부터 시작되어 이후 2004년부터 ‘Hi Seoul 댄스 마니아 인 서울’이라는 이름으로 명동 거리에서 댄스

  • 서울시청광장의 설립과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서울시청 광장 소개2.서울시청 광장의 개발효과3.서울시청 광장의 개발과정4.서울시청 광장의 재탄생5.서울시청 광장의 활용현황6.서울시청 광장의 문제점 분석7.대안책 제시Ⅲ.맺으며Ⅰ.들어가며시청 앞 광장은 3.1운동, 6월 민주화운동 등 한국 현대사의 한 획을 긋는 역사적 사건의 무대였으며, 2002년 월드컵 기간에는 시민들의 축제의 마당이었다. 시청 앞 광장의 역사는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했다가 월산

  • [문화마케팅] 제4회 서울월드DJ페스티벌(월디페) 분석 및 향후 발전방향 제안
  • 지역문화 개발과 지역문화를 기반으로 한 축제 만들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홍대 이 글에서는 편의상, 의미상(홍익대학교뿐만이 아닌 홍익대학교 일대의 문화적 의미를 모두 포함한) 많은 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식으로 홍익대학교를 홍대라고 표현하겠다. 의 클럽 데이를 비롯, 하이 서울 록(樂)페스티벌과 나이 없는 날, 농촌 문화 기획단, 월드디제이페스티벌 등을 만들어 지역에 있는 문화를 발굴하고 활성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경영전략] 롯데호텔의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분석
  • 의해 실적의 변동이 큰 특성을 가짐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구 분개장 예정세부 내용비지니스 호텔마포호텔2009년284실(중저가형)김포공항 Sky Park2011년200실해외사업모스크바2009년320실(5성급)중국 심양2011년500실(5성급)복합사업부산 제2롯데월드2013년300실잠실 제2롯데월드미정미정김해 복합유통단지미정미정Ⅲ. 기업 외부환경 분석1. 정치/법적 외부환경 분석1) 기회요인(1) 서울시 관광 산업 육성정책 강화오세훈 서울시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