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인터넷과 팬덤(인터넷폐인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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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팬과 팬덤에 대한 이론정리
2-2. 인터넷의 발달로 나타난 폐인 개념 (DC인사이드를 중심으로)
2-3. 생산적 소비자(Prosumer)로서의 드라마 폐인
2-4. 추종 대상의 다각화
2-5. 앞으로의 전망
3. 결론
4. 참고 자료
「참고 기사」
본문내용
- 대중스타와 팬을 둘러싸는 사회적 환경이나 상황은 시대 속에서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 1900년대부터 1940년대 까지는 활동사진의 형태로 영화가 도입되고 유성영화로 발전하였고 음반이 축음기를 통해 처음으로 대중가요로 보급되었다. 경제력 있는 성인들은 영화를 보고 음반을 구입하는 것을 즐겼는데, 주로 영화관이나 악극을 보러가는 사람들 중에는 기방의 기생들이 많았고 이들이 한복을 입었기 때문에 그 당시 대중문화 팬들을 ‘한복족’이라고 불렀다. 영화가 대중문화의 대명사로 떠오르면서 영화배우가 스타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 당시 극장을 찾은 이들은 주로 30,40대 여성들이었다. 이들은 극장에 갈 때 고무신을 신고 갔기 때문에 당시 팬들은 ‘고무신족’으로 불리곤 했다. 텔레비전 수상기 보급이 증가하면서 TV는 대중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고 대중문화를 즐기는 연령층도 20대로 낮아졌다. 이때의 팬들은 주로 맥주와 통기타, 그리고 청년문화의 표상으로 불리는 포크송을 좋아하는 대학생들로서 주로 청바지를 즐겨 입고 장발을 했기 때문에 ‘청바지족’ 또는 ‘장발족’으로 불렸다. 한편, 남진 나훈아로 대변되는 트로트를 좋아하는 주요한 사람들은 공장의 여자 근로자들이었다. 오빠부대의 효시로 불리는 이들을 당대 사람들은 ‘공순이족’ 이라고 불렀다. 조용필의 등장과 함께 본격적인 오빠부대가 형성된 것은 1980년대였다. 20대와 10대들이 대중문화의 팬 층을 형성했는데 공연이나 방송에서 오빠를 부르며 열광하는 모습을 보여서 이들을 ‘오빠부대족’이라고 칭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naver.com (사이버 백과사전) / http://www.dcinside.co.kr (DC 인사이드)
http://www.joongang.co.kr (인터넷 중앙 일보) / http://www.kinds.or.kr (언론재단)
http://www.damopia.com (다모폐인)
http://www.club.imbc.com/club/damoa (imbc 다모팬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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