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론] 은행산업의 경영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은행경영환경의 변화
1. 금융자유화와 금융시장의 개방 진전
■ 금융자유화의 영향
2. 금융의 범세계화(Globalization)와 물리적 통합
■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 외국은행의 국내진출
■ 은행의 해외진출 동기 및 고려요인
3. 겸업화(Universalization)
■ 은행 겸업화 현상의 가속화
4. 금융의 대형화
■ 대형화 성립을 위한 현실적 요건
5. 금융의 정보화
■ 2005년 3월말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6. 금융의 증권화
■ 금융구조의 변화
7. 금융혁신
II.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금융기관 경영의 당면과제
1. 부실 금융기관과 부실채권의 정리
2. 금융서비스 규제보다 지원
3. 책임 경영체제의 확립
4. 금융산업 개편과 M&A원활화
5. 금융전문가 육성
Ⅲ. 한국의 금융시장
- 본문내용
-
은행산업의 경영환경을 살펴보기 전에 금융산업에 대하여 알아야겠다. 여기서 금융(金融)이란 자금의 융통으로 돈이 남는 곳(공급)에서 돈이 모자란 곳(수요)으로 자금을 중개하는 기능을 말한다. 결국 금융산업이란 위와 같은 중개를 하는 사업을 통칭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금융산업에 속하는 금융기관으로는 은행, 증권, 보험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들 각각의 금융기관은 금융산업 내에서 다른 형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 중 은행은 돈이 남는 일반인이나 기업으로부터 예금을 받아 자금을 모으고, 돈이 필요한 일반인이나 기업에게 대출을 해주며 대출에 대한 대가로 대출이자를 받아 은행의 마진을 제외한 나머지를 예금이자로 다시 예금자에게 돌려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최근 은행산업의 경영환경 변화로 이러한 기능들이 다양화되고 구분도 모호해지고는 있는데, 여기에 그 변화를 알아봐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