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문화] 프랑스, 일본, 스페인 광고 속 문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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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1) 문제제기
2) 전제

2. 연구 개관
1) 선행연구와 가설
2) 연구방법

3. 연구자료 국가별 분석
1) 가치
2) 표현기법
3) 표현요소
4) 표현소구

4. 연구자료 제품군별 분석
1) 식품, 음식 제품군
2) 자동차 제품군

5. 맺음말

본문내용
전화통신사업의 다국적 기업인 AT&T에서 소비재 상품으로 개발한 전화기를 중남미 시장에 마케팅 하기 위해 미국에서 사용한 TV 광고를 중남미 시장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방영하였는데 그 결과가 좋지 않았다. 이 TV광고에서는 친구 집에 초대를 받았는데 부인이 화장 시간이 길어져 약속시간보다 10분 정도 늦게 도착할 것을 염려하여 남편이 초대받은 친구 집에 전화를 걸어 양해를 구하는 내용이 주된 내용이었다. 최고 2시간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허용되는 중남미국가의 소비자들에게는 이러한 TV광고의 내용이 자기들의 시간관과 맞지 않는 내용 이었다. 그 결과 이 TV 광고는 중남미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해 중도에 중지하게 되었다. 이는 문화권에 따라 상이한 시간관이 광고에, 그리고 광고를 보는 소비자들의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다국적 석유 메이저인 엑손(Exxon)사에서 고옥탄가의 슈프림이란 무연 휘발유를 개발하여 이를 전세계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하여 "Put a Tiger into Your Tank(당시 차의 기름탱크에 호랑이를 집어넣으십시오)"란 슬로건의 TV광고를 제작하여 전 세계에 방영하였다. 이 광고에 대해 불교를 믿는 인도차이나 반도 특히 태국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지 않았다. 그 원인을 분석한 결과 태국에서는 호랑이가 신성시되는데 현지인들이 신으로 모시는 호랑이가 자동차 기름탱크에 들어갔다가 차 앞부분의 라디에이터를 통해 빠져나가는 광고 장면을 보고 태국 소비자들은 불쾌하게 생각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처럼 문화의 종교 차이 역시 광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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