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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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현행 근무평정제도의 문제점
2. 외국의 교원 평가제도
Ⅱ. 본론
1. 교원평가제의 개선 방안과 주요내용
2. 교원 평가제에 대한 찬․반 논의
Ⅲ. 결론
본문내용
시대가 흐르고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사회가 발전하려면 개혁이 필요하듯 우리 나라의 교육계도 수없이 많은 변화를 겪고 혼란과 갈등의 반복 속에서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하나의 제도를 도입하고 시행하기 까지는 무수히 많은 검토와 실험을 필요로 하고 그 과정에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정부 등 각 층에서 마찰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최근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2007년에 전면적으로 ‘교원평가제도’를 실시하기 위하여 2005년 6월부터 하는 시범실시를 위해 공청회 등 각종 준비를 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이에 반대하는 교원과 교직 단체들은 이의 시행을 거부하고 방어하기 위해 공청회의 개최를 저지하는 행동들을 보이고 있으며 찬반여론이 뜨겁게 일고 있다. 이런 혼란스런 상황 속에서 과연 새로운 제도의 시행을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을지 의문이며, 또한 시행을 한다고 했을 경우 올 수 있는 부작용들에 대해서도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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