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연구방법-문화기술학적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화기술학적 방법의 개념과 특징
1. 문화기술학적 방법의 개념
2. 문화기술학적 방법의 특징
Ⅱ. 문화기술학적 방법의 절차
1. 연구 현상 규명하기
2. 연구 대상 선정하기
3. 질문 및 가설 형성하기
4. 자료 수집하기
5. 기록하기
6. 분석하기
7. 글쓰기
Ⅲ. 문화기술학적 방법에 대한 논의
1. 타당도
2. 신뢰도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1. 문화기술학적 방법의 개념
문화기술학적 접근 방법은 인류학에서 비롯한 것으로, 개인 문화에 대해 과학적인 설명을 하기 위해 발전되어 왔다. 이 분야 연구 활동의 핵심은 현지인의 관점에서 다른 삶의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다. 즉, 문화기술학의 목표는 Malinowski가 말한 것처럼 ‘그의 세계에 대한 그의 시각을 파악하기 위해 그들의 삶의 관계와 관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교육연구에서의 문화기술학을 정의해 보면, 교육의 특수한 상황에서 교육체제, 과정, 현상을 과학적 방법으로 서술하는 과정(process)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에서의 문화기술학적 방법의 목적은 교육상황에서 참여자의 상황, 행동, 믿음 등에 대해 풍부하고 기술적인 자료를 제공하여 평가, 기술적 연구, 이론적 탐구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윤옥 외(2001).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과 설계. 서울:문음사.
박도순(2003). 교육연구방법론. 서울:문음사.
박병성(2003). 교육연구방법. 서울:학지사.
성태제(2005).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학지사
조용환(1999). 질적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