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임용고사의 지역가산점 -‘동기론’적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1. 문제제기
2. 내용이론적 측면
3. 과정이론적 측면
4. 결론
- 본문내용
-
내용이론적 동기론에는 크게 Maslow의 욕구체계론,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Alderfer의 생존 관계 성장이론이 있다. 욕구체계론은 특별한 순서에 따라 나타나는 인간 욕구의 5가지 기본적인 집단을 정리하고 있다. 동기-위생 이론은 욕구체계론과 같이 동기 유발 요인을 탐색하되, 개인 내부의 욕구가 아니라 사람들이 일을 통해 유발되는 요인들을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생존 관계 성장이론 위의 두 이론을 확장․발전하여 전개한 이론이다.
Maslow의 이론은 욕구를 5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따른 욕구의 변화상을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였지만, 욕구의 발생이 하위 단계에서 상위 단계로 변화되는 것이 순차적으로 일어난다는 주장에서 설득력이 다소 부족해 보였고, Herzberg의 이론은 Maslow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족의 요인과 불만족의 요인이라는 상호 독립적인 요인을 통해 욕구의 동기성을 설명하였다. 현재 이는 교사들에게 욕구를 형성시킬 수 있도록 만족의 요인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현실화되었고, 교육 현장에서 연수나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 및 각종 동기 유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고 있는 모델이기도 하다. 그러나 만족과 불만족의 요건이 상호 배타적이라는 주장에서는 우리의 현실과 차이가 보여, 지역 기피 현실을 설명하기 위해 Alderfer의 Model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