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임용고사의 지역가산점 -‘동기론’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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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내용이론적 측면

3. 과정이론적 측면

4. 결론

본문내용
내용이론적 동기론에는 크게 Maslow의 욕구체계론,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Alderfer의 생존 관계 성장이론이 있다. 욕구체계론은 특별한 순서에 따라 나타나는 인간 욕구의 5가지 기본적인 집단을 정리하고 있다. 동기-위생 이론은 욕구체계론과 같이 동기 유발 요인을 탐색하되, 개인 내부의 욕구가 아니라 사람들이 일을 통해 유발되는 요인들을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생존 관계 성장이론 위의 두 이론을 확장․발전하여 전개한 이론이다.
Maslow의 이론은 욕구를 5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따른 욕구의 변화상을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였지만, 욕구의 발생이 하위 단계에서 상위 단계로 변화되는 것이 순차적으로 일어난다는 주장에서 설득력이 다소 부족해 보였고, Herzberg의 이론은 Maslow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족의 요인과 불만족의 요인이라는 상호 독립적인 요인을 통해 욕구의 동기성을 설명하였다. 현재 이는 교사들에게 욕구를 형성시킬 수 있도록 만족의 요인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현실화되었고, 교육 현장에서 연수나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 및 각종 동기 유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고 있는 모델이기도 하다. 그러나 만족과 불만족의 요건이 상호 배타적이라는 주장에서는 우리의 현실과 차이가 보여, 지역 기피 현실을 설명하기 위해 Alderfer의 Model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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