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대중문화와 욕망 - 드라마 `파리의 연인` 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2.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문화지표(cultural indicators)와 배양효과분석(cultivation analysis)
2. 드라마의 사회적 의미
3. 신데렐라 드라마
1) 신데렐라 콤플렉스
2) 신데렐라 드라마
4. 욕망의 사회적 구성
5. 욕망과 사회적 신분
6. 모방욕망
7. 분석틀 - 담론과 담론 분석

Ⅲ. 작품 분석
1. 파리의 연인
1) 파리의 연인 캐릭터 분석
2) 파리의 연인 담론 분석
3) 파리의 연인을 통해 나타난 욕망 ①-신분상승에 대한 욕망
4) SBS ‘그것이 알고 싶다’ 309회 <우리 시대, 신데렐라는 있는가?>
5) 파리의 연인을 통해 나타난 욕망 ②-모방에 대한 욕망, 그리고 소비
6) 국외 사례 - 섹스 앤 더 시티(Sex and the City)

Ⅳ. 소결론

Ⅴ. 결론
본문내용
현대인의 삶에 있어 매스미디어를 떨어뜨려 놓고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로 매스미디어는 우리 생활의 일부분으로 존재하게 되었다. 매스미디어가 제공하는 뉴스, 해설과 논평은 수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되어 개인이나 집단, 국가나 국제환경, 사회를 이해하는 인식의 근거가 되고, 개인으로 하여금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규범을 공유하게 하고 삶의 여러 단계에서 필요한 지식의 개발, 기술의 숙련과 능력의 습득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대중매체는 각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의 선택과 결정에 필요한 동기를 부여하여 개인이나 공동체 활동을 원활하게 촉진시키며, 대중의 관심사를 불러일으키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조장하여 당면한 문제에 논쟁과 토론을 통해 합의를 창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여론을 형성하게 한다. 박준하, “신데렐라 드라마 수용자에 관한 연구”, 2004
즉 매스미디어는 사회의 지배적 가치와 문화적 규범을 전파하여 우리의 삶의 방식이나 행동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다.
매스미디어 중에서도 특히 텔레비전은 영상적 메시지를 통해 사회에 대한 여러 가지 제도, 관습 등 행동 모방의 모델이 된다는 점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체이다. 백선기,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1
현대사회에서 다른 매스미디어와 마찬가지로 텔레비전 역시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도 시청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이다. 텔레비전 드라마 또한 이제 우리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으로 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에 등장 한 옷이나 소품들이 드라마가 인기를 얻음에 따라 현실에서 상품으로 제작되어 소비되며, 유행이 되기도 하며, 드라마의 내용 전개가 대중들 사이에 있어 그들 대화의 화제로 등장한다.
참고문헌
백선기,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1

박준하, “신데렐라 드라마 수용자에 관한 연구”, 2004

데니스 멕퀘일,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출판, 2002

다울링 콜레트, “신데렐라 콤플렉스”, 문학과 현실사, 1995

강창동, “한국의 교육문화와 사회적 신분 욕망의 관계에 대한 연구”, 2004

이은우, “소비사회의 욕망과 TV”,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막걸리열풍사례>
  •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대학생 중심의 설문조사는 나름의 장점을 가진다. 소비트렌드 분석의 접근 방법 중 ‘거리문화 접근 방법’은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소비트렌드를 읽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변 문화나 특정 제품에 대한 시각 및 정서 등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트렌드를 읽는 방식으로, 거리 문화를 형성하는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서정희, 앞의 책, p105.막걸리 열풍에 대한 뉴스 기사에서도 막걸리가 떠오른다는 점을 강조

  • [미디어비평] 팬덤의 지형 탐구, 하위문화론을 넘어서- 감수성과 리좀모델을 중심
  • 2005학년도 1학기 미디어 비평 팬덤의 지형 탐구, 하위 문화론을 넘어서-감수성과 리좀모델을 중심으로-2005년 6월 21일목차 제1장 서론제1절 연구 목적제2장 연구 문제 및 이론 연구제1절 연구문제제2절 하위문화론제3절 수용자론제4절 감수성제5절 리좀모델제6절 팬덤문화제3장 연구방법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제1절 서태지 탈주선과 서태지 팬덤의 텍스트 생산을 통한 감수성 변화제2절 디지털 환경으로 인한 팬덤의 생산성 진화, 팬픽션 제3

  • 소비트렌드,전통주,막걸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대학생 중심의 설문조사는 나름의 장점을 가진다. 소비트렌드 분석의 접근 방법 중 ‘거리문화 접근 방법’은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소비트렌드를 읽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변 문화나 특정 제품에 대한 시각 및 정서 등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트렌드를 읽는 방식으로, 거리 문화를 형성하는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서정희, 앞의 책, p105.막걸리 열풍에 대한 뉴스 기사에서도 막걸리가 떠오른다는 점을 강조

  • [서사문화론] 광고를 통한 스토리텔링
  • 문화적 배경의 차이로 인해 다르게 나타났다. 해외의 공익광고에서는 풍자나 극적인 공포감을 사용하여 단적으로 제시하는 반면 한국은 연애, 가족 등 이야기화로 전환하여 책임의식을 느끼도록 한다. 국가별 차이가 어떻든 간에 공익광고는 정치․경제․사회․문화에서 일반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대중들에게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책임을 의무화 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4-2. 상업광고에 삽입되는 욕망사회에 자본이 축적되어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문화론11. Cultural Criticism: A Solution12. 매슈 아놀드 참고서지 목록(Bibliographies)13. 참고문헌1.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작품, 연보, 전기, 저서목록매슈 아놀드의 대표작품The Strayed Reveller and Other Poems (1849) “The Forsaken Merman” (U. of Toronto site) “The Sick King in Bokhara” Empedocles on Etna and other Poems (1852) The Buried Life Empedocles on Etna “Lines in Kensington gardens (1852) (U. of Toronto site) “Tristram and Iseult” Summ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