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기업광고분석] 홀리데이 인 호텔의 해외광고분석.hwp
목차 |
1. 연구 방법. 2. 홀리데이 인 호텔 내부 현황. 3. 홀리데이 인의 광고 |
본문내용 |
1. 연구 방법. 외국에 수많은 체인을 가지고 있는 홀리데이 인 호텔의 내부 분석을 해 보고, 중저가 호텔인 홀리데이 인 호텔은 어떠한 광고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광고에 있어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2. 홀리데이 인 호텔 내부 현황. 1.. History 홀리데이 인은 1952년 설립하여 약 50년 가량의 역사를 가지는 호텔체인이다. 그리고 그 50년의 역사는 시기별 특징에 따라 크게 창립기 , 발전기(전성기) , 쇠퇴기 , 재도약기의 네 시기로 나눌 수 있다. 1.1 홀리데이 인의 창립기. 홀리데이 인은 1952년 테네시주 멤피스에서 kemmons wilson 이 swimming pool , air conditioning , restaurant , children to stay free 등 지금은 일반화되어 있지만 그 당시로서는 가히 혁명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체인으로 시작하였다. 설립 당시에는 불과 몇 개의 호텔로 시작한 조그만 호텔 체인에 불과 하여 사실상 체인이라는 의미가 없는 그저 그런 호텔에 불과 하였다. 그러나 창립자 kemmons wilson은 그 당시 숙박시장의 65%를 차지하고 있던 미들 마켓 시장에 당당히 도전장을 내밀었고 품질개선과 고객관리라는 두 가지 카드를 내세워 홀리데이 인을 세계최고의 호텔 체인으로 만들겠다는 원대한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의 결과 불과 몇 년만의 발전의 시기를 맞게 된다. 1.2 홀리데이 인의 발전기. 홀리데이 인은 1950년대 이미지 마케팅의 중요성을 염두에 두고 깔끔하고 친숙한 로고(참고자료 1)를 만들어 냈다. 그리고 이 로고를 통하여 “편안하고 깨끗하고 저렴하며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이라는 홀리데이인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데 성공하였다. 또한 호텔업계에서 세계최초로 프랜차이즈 방식을 도입하여 발전기 한 때에는 이틀에 한 호텔체인이 문을 열 정도로 큰 호황을 누렸다. 이러한 홀리데이 인의 확장을 잠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50년 말 100여 개, 1964년 500여 개, 1968년 1000여 개. 창립한 지 불과 12년 만에 호텔 체인이 1000여 개가 되었다는 것은 초기 투자비용과 고정비용이 높은 호텔 산업의 특징을 염두에 두고 볼 때 가히 놀라운 업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홀리데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