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교육의 기본목표 3. 다문화교육과 교육과정의 관계 4.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태도 5. 다문화 교육과정의 내용과 방법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오늘날까지 비교적 동질적인 문화권을 유지해온 전통적인 국가들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자본 및 노동의 세계화에 따른 이주 노동자와 새로운 문화의 유입, 그리고 기존에 ‘차이’라는 관점에서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했던 계층 또는 성차와 같은 내적인 다양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다문화 사회가 닥쳐온 것이다. 따라서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다수의 문화 집단에 대한 다양성의 수용 및 조화는 현대 사회의 주요 쟁점이며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급속히 부각되기 시작한 것이 다문화주의에 기초를 두고 있는 다문화 교육이다. 이것은 인종과 민족, 사회계층, 성별이나 장애 등 여러 문화 집단의 고유한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포용을 촉진하여 각 집단에 대한 편견과 이로 인한 차별을 줄이고, 모두에게 평등한 교육 기회와 문화적 선택권을 제공할 목적으로 행해지는 교육을 말한다. 교육 목표로 설정된 다문화적 시민성은 각 문화의 고유한 가치, 신념, 행동 양식을 이해하고 문화 간 민주적 대화를 통해 자신의 문화를 재구성하고, 다양한 문화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통 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시민의 자질을 말한다. 따라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도 이러한 관점에서..... (하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