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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1)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정의 2) K-apt 체계 및 정보의 종류 (1) K-apt 체계 (2) K-apt 종류 3) 아파트의 관리비 공개 시스템 평가 2. 하자관리정보시스템 1) 하자관리정보시스템 정의 2) 하자분쟁조정(제도) 기능 및 효력 3) 하자보수보증금과 관련된 분쟁사례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공동주택, 특히 아파트는 한국인의 보편적 주거형태로 부상한지 오래됐으며, 전 국민의 70%이상이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다. 그리고 연간 공동주택관리비만 12조원이 넘는다고 한다. 그러나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아파트 비리건수가 2011년 814건에서 2013년 1만1천323건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드러나지 않은 비리까지 포함된다면 그 숫자가 훨씬 클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은 현재 도시와 농촌을 가릴 것 없이 아파트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공동주택관리의 중요성 또한 더욱 중요해져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공동주택 관리비 등으로 민원과 분쟁이 심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관리시설의 첨단화 등으로 전문성으로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공동주택관리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하자관리정보시스템, 중앙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