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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사회복지적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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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ADHD의 정의와 이론
2. 역학
3. 원인
4. 진단기준
5. 관련된 증세
6. 치료

Ⅲ.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해결방안
2. 사회복지정책에서의 해결방안
3. 사회복지해결방안의 지침서

Ⅳ. 결론
1. 요약
2.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주의 집중 혹은 과잉 행동상의 문제는 아동들의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그러한 행동 특성들은 매일 매일의 그들 주위의 모든 환경- 가정, 학교 및 동료와의 관계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가정에서,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가 가정의 일상적인 일과 부모의 기대에 순응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잠을 잘 자지 못하며, 놀이 중에 장난감을 자주 고장 내고, 혹은 공공장소에서 통제하기 어려운 행동들을 한다고 자주 보고 한다. 학교에서는 극도로 안절부절 못하고, 쉽게 주의 산만해지며, 순서를 지키지 않고 큰 소리로 말하고, 미개발된 주의 집중 능력 때문에 자주 관련 되는 정보를 놓치면서 과제를 완성하는 데 곤란을 겪는다.
또한 그들의 행동은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는 능력을 방해하여 사회생활에 해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은 아동의 가정생활, 교육, 행동 및 사회적응을 방해하면서 모든 주요 생활 활동들에 유의하게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학령 전기 또는 학령기에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질환들 중의 하나로서 약 3∼20%의 아동들이 이 질환을 앓고 있다. 남아가 여아에 비하여 3∼9배 정도 더 흔히 발병이 되며, 유아기부터 행동상의특징이 있을 수 있으나 유치원 또는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그 문제행동들이 뚜렷해지는 경우가 많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개념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하나는 원인적인 접근이며, 다른 하나는 현상적인 접근이다. 원인적인 측면에서는 미소뇌손상증후군(minimal brain damage syndrome), 미소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미소대뇌기능장애(minimal cerebral dysfunction) 또는 발달성 과잉행동증(developmental hyperactivity) 등으로 명명되면서, 그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기는 어려우나 미세한 뇌 또는 대뇌의 손상과 함께 발현될 수 있는 증상군으로 보거나 또는 아동이 발달하는 과정에 있어서 정상적인 발달과정에 필요한 환경적인 요건에 장애가 있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성장, 발달과 함께 극복될 수 있는 질환으로 보는 견해가 예전에 있었다. 또 다른 하나의 견해는 이 질환의 원인에 대하여 명확하게 밝힐 수가 없기 때문에 아동이 나타내는 임상적인 특징, 즉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접근법으로 과잉행동반응(hyperactive reaction), 과잉행동 충동장애(hyperactive impulse disorder) 또는 소아의 과잉행동 증후군(hyperactive child syndrome)으로 불려왔으며, 여기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과잉행동이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 기술되어왔다.
2024-04-25 15:04:0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5 [0.0004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50400750150';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72519; [0.0015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72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