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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분석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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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에릭슨의 생애
2. 성격이론
3. 성격발달이론(8단계)
4. 에릭슨 이론의 분석
5. 에릭슨 이론의 시사점
 
본문내용
1.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Erik H. Erikson, 1902 ~ 1994)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년에 태어났다. 실제로 그의 부모는 덴마크 사람들이었으나, 에릭슨이 출생하기 전 부모가 별거한 몇 달 동안 그의 어머니는, 친구들이 있는 프랑크푸르트에 와서 있다가 아기를 낳았다. 얼마 후 아버지가 사망하자 어머니는 그곳에서 혼자 에릭슨을 키웠다. 그러다가, 에릭슨이 세 살 때에 유태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하였다. 덴마크 계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계부 밑에서 성장하게 된 에릭슨은, 어쩌면 운명적으로 자아정체감의 문제에 골똘히 파고들게 되어 있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에릭슨은 소년 시절에 아주 뛰어난 학생이었다. 그는 우수한 성적을 보였는데, 특히 고대의 역사와 미술을 좋아했다. 그는 틀에 박힌 학교분위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에릭슨은 학교를 졸업하자,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유럽을 일 년간 여행하였다. 당시 독일 사회는 청년들이 자아를 찾아 방황하고 노력하는 것을 묵인하는 그런 분위기였다. 에릭슨은 방랑하는 예술가처럼, 자신을 찾기 위해 구라파 일대를 유랑하였다. 25세가 되어서야 안나 프로이드와 도로시 버링함이 운영하던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27세에 에릭슨은 미국의 미술가이며 작가인 죠안 서슨과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었다. 그후 히틀러의 반 유태 정책으로 인하여 유럽을 떠나 보스톤 쪽으로 옮겼다. 그는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일했으며, 그후 3년간은 예일대학교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했다.
이 시기 동안에 그는 아동의 공간적, 놀이 행동에서 보여지는 사회적 모델의 개념을 설정하였으며, 자아의 발달을 지속적인 과정으로 파악하고, 시공간 속의 인간에 대해서 문화인류학적 의문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서 현지조사차 인도로 건너가서 인간 간디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에릭슨의 가장 중요한 저서는 ≪아동기와 사회(Children and Society, 1950≫이며 이 책에서 그는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문화권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8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두 개의 저서는 <청년 루터>와 <간디의 진리>인데, 이 저서에서 그는 역사적 자료를 정신 분석학적 통찰력으로 조명하고 있다.
2024-04-24 01:37:1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 [0.0005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013715610175'; [0.0005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72506; [0.0012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72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