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다운로드: icon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hwp


목차
Ⅰ. 다문화 교육과정
1-1. 서론
1-2. 다문화 교육의 개념
1-3. 다문화 교육의 배경
1-4. 다문화 교육의 목적
1-5.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1-6.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
1-7. 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안
1-8. 결론
1-9. 참고 자료

Ⅱ. 경험주의 교육과정
2-1. 서 론
2-2. 경험의 정의
2-3. 경험의 다양성
2-4.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
2-5.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유형
2-6.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원리
2-7. 결론
2-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정보를 활발히 교류하는 하나의 지구촌으로 각 민족이나 나라는 국경을 초월하여 전 세계를 무대로 펼쳐지는 세계화 시대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세계화는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지리적 구속력이 약해짐에 따라 다차원적인 상호관계를 맺게 되어 전 세계가 하나의 단위로 되어가는 과정으로 “영역의 확대와 정도의 심화 현상”을 보이게 되었다. 이로 인해 세계화는 개인과 나라간의 무한 경쟁으로 이어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상호 의존성과 협력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지게 되었다.
최근 우리나라는 국제적으로 교류가 확대되고 외국 노동자들의 빠른 유입으로 특정지역에 우리나라와 다른 다양한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또한 국제결혼이 증가됨에 따라 다문화 가정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실제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성장하면서 외모, 언어, 문화 경제문제 등에서 비롯된 부정적 정체성으로 인해 갈등을 겪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은 다문화 사회에서 새로운 소외 계층이 형성되어 우리 사회에 또 다른 사회 문제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현상들은 다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증가시켜 2007년에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이를 반영하여 귀국자 및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에 관한 교육내용이 더욱 강조되었다.
다문화의 개념은 단순히 다른 민족 ,인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 국가와 사회 내의 문화로, 민족, 성, 장애, 사회적 계층, 직업 ,종교 등 다양성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다문화 교육이란 민족, 성, 장애, 사회적 계층, 직업, 종교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다른 집단의 문화를 동등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 유아들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과 타인을 존중하는 공동체 사회의 미래 시민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2024-04-24 06:09:1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1 [0.0005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060914347942'; [0.0005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72451; [0.0014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72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