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뷰 조사내용 1)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1) 중독의 개념과 특성 (2)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 동반의존 나. 알코올 중독자 배우자의 동반 의존 다. 알코올 중독자 자녀의 동반의존 3) 가족교육 요구분석 등 인터뷰 조사내용 2. 교육프로그램 구성 1)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 동기강화상담 (1) 가족 상담 (2) 의료 지원 및 전문적 도움 (3) 후속 관리 2)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 해결중심 알코올 중독 가족을 위한 가족교육프로그램 3) 가족교육 프로그램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알코올중독은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하며 치료적 개입 없이 방치될 경우, 이로 인한 알코올성 치매나 신체적 합병증 및 다른 정신 질환을 유발하여 결국은 죽음에 이르게 된다. 과거에는 알코올중독을 하나의 질병으로 인식하기보다 마음과 의지가 약한 심약자, 성격장애자, 폐인, 정신병자와 동일하게 취급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알코올중독이 치료가 필요한 ‘진행적이며 만성적인 질병’이라는 사실과 자신의 의지만으로는 술을 끊기가 매우 어려워 가족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알코올중독 문제로 인한 피해가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볼때, 이제는 가정과 사회의 차원을 넘어서서 국가가 알코올중독자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해 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