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공학 과제작성

다운로드: icon교육공학 과제작성.hwp


목차
목 차
1. 교육공학의 정의
1)교육공학의 정의
2)교육공학의 최근 정의
3)교육공학의 주관적인 입장

2.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관한 설명
1) 교육공학의 설계영역
2) 교육공학의 개발영역
3) 교육공학의 활용영역
4) 교육공학의 관리영역
5) 교육공학의 평가영역

3.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1) 유아교육 설계영역에의 적용 사례
2) 유아교육 개발영역에의 적용 사례
3) 유아교육 활용영역에의 적용 사례
4) 유아교육 관리영역에의 적용 사례
5) 유아교육 평가영역에의 적용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은 일반적으로 Educatinonal Technology로 표시되며 이를 통해 볼 때 교육공학은 교육에 공학을 접목시킨 학문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
이때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조작적으로 정의할 수 있으므로 교육공학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를 위해 지식과 기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학문’으로 정의해 볼 수 있다. 특히 교육공학은 학습의 극대화를 위해 공학적인 기술과 지식을 활용하는 학문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교육공학이란 적절한 공학적 과정 및 자원을 창출,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개선하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과거의 개념과 유사하지만, 직업윤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학습자를 능동적인 존재로 파악하여 학습에서 촉진자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경제학자인 갤브레이스(Galbraith,1967)에 의하여 보다 분명하게 제시되었다.
공학은‘실제적 문제를 해결하려고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공학은 먼저 과학처럼 현상에 대한 설명적 지식을 제공하는 목적보다는 실제적인 문제의 해결에 관심을 두는 학문 영역을 총칭한다.

공학은 체제 접근을 강조하며 특정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상호 관련된 요소들의 지합체로서 체제의 특성을 반영하여 수업과 같은 교육은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1977년 미국 교육공학회에서 새롭게 개정된 정의는 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하였으며, 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하는 시도를 하면서 교육공학 영역에 대한 구체화하는 이후 새롭게 개정되는 정의에서도 새롭게 추가하거나 정교화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교육공학의 최근 정의(2008)

첫째, 교육공학은 일종의 연구영역으로서 전통적인 양적 연구방법론과 대안적인 질적 연구방법론을 포함하면서 다양한 연구방법으로 이론적 지식을 창출하고 있다.

둘째, 연구나 학문 분야일 뿐만이 아니라 하나의 실천영역이라는 점이 강조되어
디지털 자료의 지적 소유권 문제와 연결되어 특별히 윤리적 실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셋째, 학습촉진을 목표로 하며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에 따르면
2024-04-25 21:36:3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9 [0.0004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213632417292'; [0.0004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72345; [0.0013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7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