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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예,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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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2. 인지적 구성주의의 과학교육 적용시 구체적인 예 및 본인생각
1) 인지적 구성주의의 과학교육 적용시 구체적인 예
2) 본인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구성주의는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생성된 인식론의 한 형태로 지식의 형성과 습득에 관한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기반으로 현대 정보화 국제화 사회에 알맞은 학습이론이다.
구성주의는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론 곧 `앎의 이론 이다. 구성주의에 따르면 `절대적 지식 혹은 `절대적 진리란 존재하지 않으며 오히려 지식이란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의거하여 구축되는 개별적인 인지 작용의 결과이며, 이것은 개인의 사회적 참여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검증을 받으면서 구성과 재구성을 반복해 나간다고 본다. 구성주의는 인간의 지식과 학습에 대한 새로운 인식론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육현상의 이해와 교육 상황의 재 개념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수업의 원리와 교육환경의 구성에 적절히 활용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시사해 주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반을 둔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의 구성을 개인의 정신적 활동에 근거한다고 본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피아제는 발달은 생물학적으로 결정 되는 발달 과정의 틀 안에서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의 과정을 거치면서 능동적으로 발달해 간다고 보았다. 피아제는 인간은 평형(equilibrium)을 유지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 하였다. 평형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활동을 통해 유지되는데, 동화란 새로운 정보나 새로운 경험을 접할 때, 이러한 정보와 경험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인지도식(schema)에 적용시키려는 경향성을 뜻한다. 이에 비해,
2. 인지적 구성주의의 과학교육 적용시 구체적인 예 및 본인생각
1) 인지적 구성주의의 과학교육 적용시 구체적인 예
2) 본인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2024-04-26 17:15:4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 [0.0008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71549934899'; [0.0004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70287; [0.0012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70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