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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 한류의 개념 2. 한류의 등장배경 3. 한류에 대한 평가 4. 중국와 일본의 한류에 대한 태도 (1) 중국에서의 한류현상 (2)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5. 한류의 성공사례 (1) 드라마 성공사례 (2) 케이팝의 성공사례 6. 한류열풍의 한계점 7. 한류열풍의 지속방안 제안 8. 한류의 미래에 대한 나의의견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한류는 획일화된 문화시장에서 타 문화의 발전 가능성을 엿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가능성으로 해석 될 수 있다 문화는 항상 상대적인 입장에서 그것을 판단해야 한다 . .우리의 문화가 우리에게 소중하고 친숙하듯이,다른 나라는 자기 나라 문화가 친숙하다고 느낄 것이다.문화 상대성을 기반으로 서로 각자가 자신의 문화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충분히 자국의 문화는 보호되면서 세계시장에 내 놓았을 때 경쟁력을 확보하고 다양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한류 열풍’이라는 말은 어감부터가 왠지 금방 식어버릴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단기적이고 뜨거운 열풍이 아니라, 잔잔하지만 단단하게 스며들 수 있는 문화적 교류일 것이다.한국의 문화에 놀라워하고 열광하는 것이 아니라,한국문화가 너무도 자연스럽고 친숙한 것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한국이 진정한 문화강국이 될 수 있는 길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동북아시아권에서의 한류 열풍을 공고화시킬 필요가 있다. 하나의 드라마, 하나의 영화, 한 명의 가수로 누리는 반짝 특수가 아니라 계속해서 끊이지 않고 공급되는 콘텐츠의 다양성이 요구된다. 드라마는 이미 일본 드라마와의 유사점과 소재의 제한성 등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으며, 가요계에 만연해있는 일본 음악모방 풍토는 일본 문화가 개방된 지금까지도 근절되지 못하고 있다. 해외에 선보이기 이전에 국내에서부터 진정한 창조성과 다양성으로 무장해야만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기회라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 제작자들의 자성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