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SCM 공급사슬관리 개념,특징,도입효과분석및 기업들의 SCM(ZARA,유한킴벌리,아모레퍼시픽,미샤) 도입사례연구와 SCM 향후전망

다운로드: iconSCM.hwp


목차
1. SCM 공급사슬관리 정의

2. SCM의 특징

3. SCM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4. SCM의 필요성

5. SCM 도입효과

6. SCM 구축단계

7. 기업들의 SCM 도입사례 연구
(1) ZARA의 SCM 도입
(2) 아모레퍼시픽의 SCM 도입
(3) 미샤의 SCM 도입
(4) 유한킴벌리의 SCM 도입

8. SCM 향후전망

9. SCM 도입성공위한 전략제언
 
본문내용
비즈니스 추진 방법론에 있어 진리도 없고 벤치마킹이 성공을 보장해 준다는 보장도 없다. 디지털 경제 시대의 경영원리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조직의 노력 과 처한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가 요구될 따름이다. SCM을 이용해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시스템, 조직관리, 프로세스 차원에서 노력해야 한다.

시스템 측면에서 SCM 솔루션을 도입했다면, ERP 또는 기존의 레거시 시스템과 연동을 높이고, 공급 파트너와 조직간 시스템이 최적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정보자원 공유와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효율적으로 배양해 업무 성과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조직관리 측면에서 SCM은 파트너쉽이 생명이다. 두 조직간 협업을 위해서 크로스 평션 팀에 대한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일부 문제점을 보면 전담 팀의 미구성, 유통 업체와 제조업체의 상담창구 이원화, 담당자에 대한 교육 미흡, 부적합한 인적자원 배치와 같은 문제가 있다. 따라서 경영층은 SCM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인적자원 교육과 조직간 협업차원의 전사적 노력이 필요하다. 더불어, 현재 조직간 첨예한 문제로 인하여 판매 정보가 유통업자와 제조업자 사이에 트명하게 공유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의 협업문화 형성을 통해 연계 생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2024-04-24 18:51:5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9 [0.0005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185150717718'; [0.0004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69531; [0.0011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69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