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안창호).hwp
목차 |
1. 안창호(도산) 1) 생애 2) 인간관(아동관) 2. 안창호의 교육사상 1) 교육사상 2) 교육목적 3) 점진공부 4) 4대 정신 5) 성실 3. 평가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인간관 (1) 자유에 근거한 주체적 인간 도산은 자유로운 개인을 강조한다. “자유가 없으면 그 사람은 죽은 사람과 같다.” 안창호, “불쌍한 우리 한인은 희락이 없오.” 도산기념사업회(編),『安島山全書 中 : 言論?資料 篇』(서울: 汎洋社 出版部, 1990), p.78 는 말은 인간의 본질을 명확하게 설파한 말이다. 사실 자유를 개념정의 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유는 조건을 정해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말은 인간이란 개별적 존재의 본질은 그 어떤 경우에도 자유를 침범할 수 없다는 자유의 전제성 내지 자유의 조건성을 언급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