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세기 전반과 후반의 교육철학자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교육 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서술하시오.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20세기 전반과 후반의 교육철학자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교육 내용 2. 본인의 교육철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은 그 출발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무엇을’에 해당되는 것은 교육내용이라 할 수 있고 ‘어떻게’에 해당되는 것은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없이는 교육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일 것이다. 그리고 무엇을 이라는 항목과 어떻게 라는 항목에 대한 답을 얻으려 할 때 ‘왜’ 라는 질문을 해야만 할 것이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결정할 때는 항상 가치기준이 따르는 것이고 그 기준에 따라서 최선의 것을 선택하여 하기 때문이다 . . Ⅱ 본론 1. 20세기 전반과 후반의 교육철학자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교육 내용 20세기 초 하나의 양상으로 전통적 교육에 대한 저항으로 시작된 아동중심 교육은 특정 지방에 국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갔다. 1917년에는 코라 윌리엄스가 창조적 교육 연구소를 설립했던 캘리포니아에서 운동이 일어났으며 오하이오에서 진보주의 교육을 표방하는 도우너스 그로브 학교가 설립되었다. 그리고 1923년에는 존 버러스 학교가 세워진 미주리에서 진보주의교육 운동이 일어났다. 1930년까지 미국 전국에 수 십개의 진보주의 학교가 설립되었다. 거의 모두가 사립이었고 거의 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