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과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 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2. 의사소통의 유형 3. 효과적인 의사소통 자세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과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현대인은 가족, 직장, 학교 등 다양한 사회생활 중 수많은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과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자신의 의도와 달리 갈등이 빚어지거나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로 인해 심리적 갈등과 상대방에 대한 미움, 질타, 분노 등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며 나아가 인간관계 단절, 스트레스 상황에 살아가게 된다. 상대방에게 나의 의도를 정확히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효과적인 의사전달이 되어야 한다. 우리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효과적인 의사 유형과 이로 인한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합리적인 방법을 항상 찾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과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의사소통 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1)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원인 - 과거의 경험 또는 과거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이 일정한 상황에 노출되 거나 대화시 흥분 등 감정을 겪게 되는 경우 표출되어 나옴. 내 의지와 관계없이 쉽게 흥분, 말을 잘하지 못함, 격한 말이 나와서 오히려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