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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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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1)이러닝(e-learning)
2)1장 E-러닝 적용방안

2.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1)시청각 교육
2)2장 시청각교육 적용방안

3.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1)인지주의 학습이론
(1)형태주의 심리학
(2)정보처리이론
(3)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
2)3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적용방안

4.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1)ASSURE모형
2)4장 ASSURE모형 적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는 지속적 성장을 하고 있고 교수 매체도 다양하게 바뀌기 시작하였다.
기존 유아에게 제공하는 교수 매체도 칠판 및 오디오로 따로따로 진행되던 매체 자료가 아니라 인터넷을 활용한 첨단 매체의 성장으로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유아들이 기존에 있었던 지식으로부터 보다 더 다양한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변화되고 있다. 이에 유아는 더욱더 풍부한 지식자원을 가지게 되고 그에 따라 높아진 교육공학의 중요성과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을 해야 할지, 어떻게 교육공학을 활용하게 될 지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는 교사의 과제가 되지 않을까 싶다. 본인은 이번 교육공학을 알아보며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핵심내용 요약 후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해 보겠다.

Ⅱ. 본론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1) e-러닝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 구분 중 개발영역의 e-러닝은 90년대 중반에 실시된 네트워킹된 컴퓨터를 활용한 온라인교육, 웹기반교육에 두고 있으므로 네트워킹된 컴퓨터, 즉 웹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이에 90년대 중반까지는 주로 개인교수형(tutorial) 컴퓨터보조수업의 개발지식에 관심이 집중되었지만, 이후 e-러닝의 개발로 인터넷의 확산 그 영역이 확대되었다.
e-러닝은 정형화 되어있지 않다. 정의 변화는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이루어지며 인터넷의 지속된 발전은 일정한 완성된 모습을 가줘지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발전과정에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현재 완벽한 정의가 내려져 있기보다는 진화적 성격을 가진 교육으로서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의 증진에 활용하는 교육을 일컫는다.

e-러닝의 특성은 여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학생들이 학습 가능한 때와 장소에서 웹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음으로 편리하다.
둘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것처럼 학생들은 원하는 시간만큼 학습할 수 있으며 학습자 수준과 특성 등에 맞춰 개별학습을 할 수 있으므로 융통성이 있다.
셋째, 빠르고 많은 양의 정보를 빠르게 접함으로 써 최신정보를 접할 수 있다.
넷째, 시공을 초월하는 웹은 교육환경의 물리적 제한, 시간적 제한을 없애고 교실의 시공간을 확장시킴으로써 정보교류의 영역을 확대시킨다.
다섯째, 다수의 학생들이 협동학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협동, 협력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여섯째, 학습자들은 역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
2024-04-27 08:55:3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4 [0.0006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085537542526'; [0.0005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63689; [0.00140]/[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63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