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인간과심리1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다운로드: icon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hwp


목차
1. 서론
2. 인간발달의 개념
3. 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
4.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5. 청소년기 어려웠던 문제에 대한 대처 (본인 사례)
6. 청소년기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과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본인 사례)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매년 약 6만 여명의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한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교를 떠나
게 된 이유는 건강상의 이유, 자신의 꿈, 학교부적응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한 결과일 것이다. 학교 밖 청소년은 우리나라 정책과 사회적 관심에서 주요한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학교 중도탈락이라는 경험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습득의 기회를 박탈당하고 소속감의 부재로 인한 사회적 지지가 약해져 위험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그로인한 좋지 않은 사회적 시선과 편견 등으로 인한 사회적 불이익이 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학교 중단 현상에 관심을 갖는 학자들이 늘어났다. 학교 중단 이유와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생활실태, 학업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복귀방안에 대해서 연구 하던 것들이 최근 대안적 교육방안, 포괄적 정책적 지원방안 등으로 연구주제가 다양해졌다. 이러한 결과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는 국가차원의 지원 체계를 정비하며 2014년 5월 28일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2015년 5월 29일부터 시행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밖 청소년 이라는 단어를 모르거나, 문제를 일으켜 학교에서 쫒겨난 청소년 혹은 학업, 질병, 인간관계 등으로 인한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적 시선은 여전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낙인이 붙여진 개인에게 낙인에 해당하는 행동을 기대하고, 그 개인의 정체성을 제한시키며 낙인찍힌 사람도 지역 사회의 태도를 내면화 하여 부정적인 자기개념을 형상화 한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을 바라보는 사회적시선 때문에 학교 밖 청소년이 스스로 ‘나는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할 것’이라고 자아존중감이나 자기가치를 감소시키는 지각된 낙인을 부여하게 된다. 낙인은 1960년대 이후 비행의 주요이론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2024-04-26 22:05:3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1 [0.0005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220531561517'; [0.0005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63612; [0.0013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63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