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및 실생활 예시

다운로드: icon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및 실생활 예시.hwp


목차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3수준 6단계 도덕발달
1) 전인습적 도덕성
① 1단계 : 처벌의 회피와 복종
② 2단계 : 상호 호혜의 원칙(혹은 상대적 쾌락주의)
2) 인습적 도덕성
③ 3단계 : 착한 소년, 소녀지향(혹은 대인관계 조화 추구)
④ 4단계 : 법과 사회질서 유지
3) 후인습적 도덕성
⑤ 5단계 : 사회적 계약지향(혹은 민주적으로 용인된 법)
⑥ 6단계 : 보편적 원리지향

3. 교육적 시사점


II.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2. 4가지 강화계획과 실생활 예시
1) 고정비율 강화계획
2) 변동비율 강화계획
3) 고정간격 강화계획
4) 변동간격 강화계획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근거해서 도덕적 판단을 위한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여 그것의 옳고 그름을 질문하였다. 다음은 콜버그가 들려준 ‘도덕적 딜레마’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를 듣고 각 아동은 ‘남편이 한 일을 정당한 것인가? 정당하다면 어째서 그 일이 정당한가?를 묻고 그 답을 찾았다. 그는 아동의 답을 분석함으로써 각 아동의 도덕성의 수준을 파악하였다. 특히 그는 면접에서 ’질문 문항‘을 통해 “에”, “아니오”를 원한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관심을 두고, 대상자들의 의식 저변에 놓인 이유를 추론하는 데 유의하였다. 그는 표집된 피실험자들에게 가설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주기적으로 제시하여 연령별로 그 딜레마를 추리하는 내용에 바탕을 두어, 도덕발달의 “3수준 6단계”를 제시하였다.
2024-04-27 02:40:4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7 [0.0006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024048546333'; [0.00055]/[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63388; [0.00140]/[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63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