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심리학 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및 실생활의 예

다운로드: icon(교육심리학 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및 실생활의 예.hwp


목차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3수준 6단계 도덕발달
1) 수준 1 : 전인습적 수준
2) 수준 2 : 인습적 수준
3) 수준 3 : 후인습적 수준

3. 교육적 시사점


II.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2. 4가지 강화계획과 실생활 예시
1) 고정비율계획
2) 변동비율계획
3) 고정간격계획
4) 변동간격계획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콜버그는 사람들이 자신의 결정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논리와 사고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도덕적 딜레마를 들려주고 일련의 질문을 토대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콜버그는 10, 13, 16세의 72명의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인터뷰를 할 때 연구참여자들에게 도덕적 딜레마가 포함되어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으로 시작했다. 대표적인 딜레마가 하인츠 딜레마이다. 연구참여자들에게 암에 걸려 죽어가는 부인을 둔 남편 하인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난 후에, ‘하인츠는 약을 훔쳐야만 하는가?’ ‘그것은 옳은 일인가? 나쁜 일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만일 남편이 다른 방법으로는 약을 구할 수 없다면 부인을 위해 약을 훔치는 것이 남편의 의무인가?’ ‘이렇게 하는 것이 좋은 남편인가?’ ‘가격에 대한 상한선에 대해 법적 근거가 없을 때 약사가 그렇게 높게 가격을 책정할 권리가 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등의 질문을 하였다. 콜버그는 연구참여자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3수준, 6단계의 도덕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 하인츠 딜레마 : 훔칠 것인가? 훔치지 않을 것인가?
유럽에 사는 한 여인이 특별한 암에 걸려서 거의 죽음에 이르렀다. 의사들이 그녀를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약이 하나 있었다. 그약은 일종의 라디움으로 같은 마을에사는 약사가 최근에 발견하였다. 그 약을 만드는 데 돈이 많이 들었는데, 약사는 약을 만드는 데 든 비용보다 10배나 더 많은 돈을 요구했다. 그는 라디움을 200달러에 구입해서 2000달러를 달라고 했다. 아픈 여인의 남편인 하인츠는 그가 아는 모든 사람을 찾아가서 돈을 빌렸지만, 약사가 요구하는 약값의 절반인 1,000달러밖에 구하지 못했다. 그는 약사에게 아내가 죽어가고 있으니 좀 싸게 팔 수 없겠냐고, 나중에 나머지 돈을 갚겠다고 부탁했다. 그러나 약사는 “그건 안돼요. 내가 이 약을 발견했기 때문에 난 이 약을 팔아서 돈을 벌 거에요.”라고 했다. 하인츠는 절망했고 결국 그의 아내를 위해 약을 훔치기로 결심하고 가게로 침입했다.
2024-03-29 22:42:4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4 [0.0008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224243312298'; [0.0008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63387; [0.0017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63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