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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I.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및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 설명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모델 2.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 이론 II.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을 통한 구성원 성숙도의 진단 2.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을 통한 구성원 성숙도의 진단 III.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 결정하기 IV. 적절한 지도자 행동스타일과 현재의 지도자 비교 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모델 허시와 블랜차드(Hersey & Blanchard)는 리더십의 효과가 구성원 성숙도라는 상황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는 상황적 리더십 모델(SLT)을 제한하였다. 여기에서 구성원 성숙도란, 업무에 대한 능력과 의지를 뜻하는 것인데, 구체적으로는 달성 가능한 범위 내에서 높은 목표를 세울 수 있는 성취욕구, 자신의 일에 대해 책임을 지려는 능력, 과업과 관련된 교육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지칭하는 변수가 된다. 그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모델 SLT에서는 구성원의 성숙도가 매우 낮을 때는 배려(관계)해동보다는 구조주도(지시)행동을 위주로 하는 리더십이 효과가 크다고 보았으며, 성숙도의 구성요소인 능력이나 의지 둘 중 하나가 발달한 경우에는 지시행동과 관계행동을 모두 사용하여 구성원의 구조화된 참여를 유도하는 리더십이 효과적이며, 그리고 구성원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