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기는 급격한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가져오는 성장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므로 균형적인 발달이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의 발달하는 과정에는 특정 사건이나 경험의 유무가 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의 각 발달영역들이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복잡한 과정이라는 것을 유념하면서 보육해야 한다. 즉 신체발달은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발달은 사회,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정서발달은 다시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서발달, 언어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부적응 행동인 문제행동의 상황을 각각 하나씩 들고 원인 및 지도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서발달과 관련된 부적응 행동 1) 사례 이 사례는 유아 분리불안과 어머니 분리불안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다. 즉 유아가 아침에 어린이집에서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고 한다. |